차별 없는 웹을 위해, 웹 접근성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10.05 12:00 조회 1940
  

  
 

우리는 하루에 인터넷을 얼마나 사용할까요?
스마트폰 사용량만 보더라도 하루 평균 4시간 이상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나아가 스마트폰 외에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한다 생각하면, 그 접속 시간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오늘날에는 인터넷 사용을 하지 않는 날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며, 이 수많은 사용 시간 동안 다양한 웹페이지와 마주할 것입니다. 이 웹페이지들은 이미 우리가 학습하거나, 익숙한 구현 방식으로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나 조금은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한 장애인은 어떻게 이를 이용할까요? 이번 호에서는 이 접근 방식에 대한 주제, 웹 접근성에 관하여 전해볼까 합니다.

웹 접근성이란?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은 장애인이나 고령자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시각, 이동성, 청각, 인지)를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웹 접근성 준수는 법적 의무사항입니다.
웹 접근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2007년 장애인복지법 시행과 2013년 웹 접근성 품질인증기관이 등장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안정적으로 보장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심사를 통해 24개의 검사 항목 중 평균 준수율 95% 이상이 되어야 웹 접근성에 적합한 사이트로 인증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라우저별 웹 접근성 제공 

 

장애인 또는 고령자는 보통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스크린 리더기나 Voice over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지만, 브라우저 자체에도 웹 접근성 기술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Chrome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접근성을다양하게 즐겨 볼 수 있습니다.
IE의 경우 서비스 지원을 종료하는 대신 edge 브라우저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15일에 Chromium을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릴리즈되었으며,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Firefox의 경우 브라우저에 내장된 기술로, 동일한 장치에서 실행되는 제3자 응용프로그램이 Firefox에 호스팅된 웹 페이지 콘텐츠를 검사, 모니터링, 시각화,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대화를 더욱 원활하게, WAI-ARIA



웹페이지에서는 수많은 사용자 인터랙션과 다양한 이벤트가 일어나곤 합니다. 여기서 안타까운 점은 이 수많은 인터랙션과 이벤트를 장애인이 접근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과 웹페이지 사이 더욱 친절한 소통을 위해서 WAI-ARIA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WAI-ARIA란 Web Accessibility Initiative - 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s의 약어로, 장애인들이 웹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웹 접근성의 중요성은 국내외에서 주요 이슈로 다뤄집니다. 이에 W3C에서는 매년 웹 표준에 근거한 웹 접근성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침 사항을 제시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웹 접근성 연구소를 통해 한국형 접근성 지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19로 인해 웹을 통한 정보 제공이 더욱 중요해진 시기에 일반인은 물론이며 장애인 및 고령자들도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여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누구나 웹을 통한 정보 습득에 차별이 없도록, 웹 접근성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와 책임감을 다질 시기라 생각합니다. 

 



 
 ·  웹 접근성 ·  장애인 ·  고령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Trend]소셜 채널에서 활약하는 회장님들(feat.삼진어묵 어금복 회장)
 ‘삼진어묵’ ‘생활맥주’ ‘선양’... 소셜 채널에서 활약하는 회장님들! 글 송한돈 | ADZ 선양 조웅래 회장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가 출연한 숏폼 콘텐츠 - 어묵장인 이금복 유튜브 채널 인기 쇼츠 최근 SNS 채널에서 CEO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많아졌다. 소주 마시는 회장, 릴스 찍는 대표, 행주를 파는 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신세계백화점, Hello New Santa 캠페인
작년 겨울, 산타 사고 현장 목격하셨나요? 글 김수언 매니저 | 돌고래유괴단 눈이 흩날리는 겨울, 익숙한 모습의 산타클로스가 신나게 썰매를 끌고 순록들과 함께 도로를 달립니다. 그의 등장을 반가워하기도 전에 어디선가 경적을 울리며 덤프트럭이 썰매와 강하게 충돌하죠. 산타클로스의 몸은 공중에 띄워진 뒤, 바닥에 한참을 뒹굴고 그대로 쓰러져 있습니다. 충격적인 사고 현장 뒤로, 응급실에 실려 간 산타를 대신해 전 세계에 선물 배달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신세계백화점, Hello New Santa 캠페인
작년 겨울, 산타 사고 현장 목격하셨나요? 글 김수언 매니저 | 돌고래유괴단 눈이 흩날리는 겨울, 익숙한 모습의 산타클로스가 신나게 썰매를 끌고 순록들과 함께 도로를 달립니다. 그의 등장을 반가워하기도 전에 어디선가 경적을 울리며 덤프트럭이 썰매와 강하게 충돌하죠. 산타클로스의 몸은 공중에 띄워진 뒤, 바닥에 한참을 뒹굴고 그대로 쓰러져 있습니다. 충격적인 사고 현장 뒤로, 응급실에 실려 간 산타를 대신해 전 세계에 선물 배달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신세계백화점, Hello New Santa 캠페인
작년 겨울, 산타 사고 현장 목격하셨나요? 글 김수언 매니저 | 돌고래유괴단 눈이 흩날리는 겨울, 익숙한 모습의 산타클로스가 신나게 썰매를 끌고 순록들과 함께 도로를 달립니다. 그의 등장을 반가워하기도 전에 어디선가 경적을 울리며 덤프트럭이 썰매와 강하게 충돌하죠. 산타클로스의 몸은 공중에 띄워진 뒤, 바닥에 한참을 뒹굴고 그대로 쓰러져 있습니다. 충격적인 사고 현장 뒤로, 응급실에 실려 간 산타를 대신해 전 세계에 선물 배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