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x senses] BURNOUT SYNDROME 나를 태우는 불길, 번아웃 증후군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1.18 12:00 조회 5718


“너무 무기력하고 지쳐요. 아침에 눈을 떠서 출근하는 일이 너무 힘들어요.” 30대 중반의 회사원 A씨는 이렇게 호소를 하면서 한의원으로 내원하였습니다. 그의 가장 큰 고뇌는 아무리 쉬어도 피로가 회복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시간이 갈수록 업무 부담감이 나날이 늘어난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에 이처럼 피로와 무기력감을 크게 호소하는 회사원들이 늘고 있습니다. 불황이다 보니 회사는 더욱 바쁘게 돌아가야 하고, 회사 내에서도 경쟁이 심하다 보니 동료들과 성과 비교를 당하기 일쑤이고, 잦은 야근과 회식으로 몸 상태가 축나다 보니 어느새 엔진을 돌릴 연료가 바닥이 나는 것이죠. 이는 비단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를 최근에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프뤼덴버그가 자신의 간호사가 어떠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심신의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 것을 보고 기술한 표현입니다. ‘번아웃(burn-out)은 비행기의 연료가 다 된 것을 이야기하는데, 이처럼 생체 에너지가 고갈되어 심신이 몹시 피로한 상태를 말합니다. 직장 생활의 격무에 시달린 직장인들이 연료가 다 된 것처럼 지쳐서 아무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죠.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부르는 상태에 이르기 전에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증상이 미리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경고 단계라고 부릅니다. 첫 번째는 스스로 느끼는 주관적 신호의 차원입니다. 의욕이 떨어지고, 예민해져서 짜증이나며,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든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다소 외적인 신호로, 주변 사람들이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말을하는 모양새나 표현, 행동 등이 바뀌는 것을 주변 사람들이 눈치 채고 이야기를해주는 상태입니다. 두 가지 차원에서 변화가 드러나지만 지나치게 바쁘게 생활을 하다 보니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급기야 정신적-육체적인 에너지 고갈 상태를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번아웃 증후군과 가장 유사하게 느껴지는 질환은 우울증입니다. 피로감, 우울감등의 증상이 상당히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당수의 학자들은번아웃 증후군 역시 우울증의 하위 증상을 표현한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임상적인 증거들에서 번아웃 증후군과 우울증은 상당히 다릅니다. 일단, 우울증은 구체적인 스트레스원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명확한 이유 없이 우울한 기분이 계속 드는 것이죠. 반면 번아웃 증후군은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뚜렷한 스트레스 환경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정서적인 부분에서도 차이가나는데, 우울증은 자책과 슬픔, 죄책감 등의 정서가 주를 이루는 반면, 번아웃 증후군에서는 타인에 대한 분노, 짜증 등이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말 그대로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이므로, 좀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휴식이 필요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과로와 스트레스로 부신(adrenal gland)의 피로가 상당히 축적된 상태이므로 그것을 회복하기 위해 안정적인 영양소의 공급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특히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를 집중적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었다면 수면의 질과 양을 늘리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수면 시간 자체가 부족하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생활습관을 하고 있기에 그것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는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에 대해서도 묻는 분들이 많으신데, 원칙적으로 번아웃증후군은 연료가 고갈된 상태이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을 금해야 합니다. 정신력이 약해서 그래, 라고 생각하면서 크로스핏,클라이밍 등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없는 에너지를 더욱 고갈시켜 번아웃 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 됩니다. 하루 운동하고 나면 에너지 고갈이 심해서 며칠 동안 몸살과 무기력함에 시달려서 다시 운동 못 나간 경험 있으시죠? 그런 경우가 번아웃 증후군 경고 단계이거나 1단계로 접어든 상태이므로 가벼운 운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번아웃 증후군과 관련된 상태를 기허열울(氣虛熱鬱)이라고 부르는데 기가 허해지고, 열이 막혀서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를 보완하는 한약 치료 및 침 치료가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대개 번아웃 증후군 1단계 정도의 환자는 1~2개월, 2단계의 심한 환자는 3~4개월정도의 치료가 되는데, 통계적으로 치료 효과가 아주 높은 편에 속합니다.


앞서 소개한 회사원 A씨의 경우도 자는 시간을 늘리고, 가벼운 산책을 위주로 운동을 하고, 신진대사를 상승시키고 피로를 개선하는 한약 복용과 1주 1회 정도의 침 치료를 병행하여 한 달 남짓의 치료로 심각한 무기력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났습니다. 만약 이 글을 통해 스스로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생각되신다면, 단순 휴식보다는 적절한 치료와 더불어 능동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이 회복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크게 2단계에 걸쳐서 진행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단계는 임상적인 징후들이 나타나는 단계이고, 2단계는 정신적인 안정도가 무너지는 단계입니다

STEP1
나타나는 양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불안과 관련된 뚜렷한 신체증상
2  정신적인 충격이 계속해서 반복됨
3  자다가 계속 악몽을 꾸고 일어남
4  만성 피로, 대인기피, 전반적인 심신 상태 악화 및 성욕의 감퇴
5  기억력이 떨어지고, 집중력과 논리력이 저하됨
6  자신감이 떨어지고 자기비하가 심해짐
7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염성 질환이나 소화기 질환이 반복적으로 발생

STEP2
정신적인 안정도가 무너져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심신 붕괴
2  갑작스러운 정신 착란 양상
3  편집증
4  중증 우울증

1단계도 이미 경고 단계를 넘어선 치료를 요하는 단계이지만, 2단계로 진행되면 사실상 단순한 휴식만으로는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해집니다. 한의원에 내원을 하는 환자들 가운데는 2단계 수준의 번아웃 증후군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정신력이 나약해서 그런 것이라고 믿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언하건대 1단계부터도 단순히 정신력으로 극복될 단계는 아니므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고, 2단계는 적극적인 치료가 아니면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이 점을 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 분들께서 명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나도 번아웃 증후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다음의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 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다섯 가지 문항 가운데 3가지 이상에 체크를 하면 번아웃 증후군의 경고 단계이거나 이미 1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CHECK LIST
ㅁ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의 삶이 의미 없다는 생각이 든다.
ㅁ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고 자주 깜박한다.
ㅁ전에는 그냥 넘기던 일들에 대해 짜증이 나고 화가 잘 참아지지 않는다.
ㅁ어디론가 멀리 훨쩍 떠나고 싶다.
ㅁ이전엔 즐거웠던 일이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글 _ 주성완 원장
다나을한의원(강남구논현동 소재), 2015년 헬스조선 베스트 클리닉
<한방신경정신질환>부문수상, 저서 <임상 한의사를 위한기본 한약 처방 강의> 등

 
무기력 ·  피로 ·  회복 ·  번아웃 ·  분노 ·  수면 ·  휴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