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중요한 표시,광고사항 고시 안내
한국광고총연합회 기사입력 2018.04.17 12:00 조회 5528
개정 중요한 표시·광고사항 고시(18.7.1. 시행예정) 안내
 
1. 렌탈업종
 
. 정수기, 비데, 연수기, 공기청정기, 음식물처리기, 안마의자침대[매트리스 포함]를 임대해주는 렌탈 사업자는 제품라벨, 포장지 사업장 게시물중 하나에 아래의 내용을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소유권 이전시까지(소유권이전형의 경우) 또는 계약종료시(반환형의 경우) 소비자가 렌탈 계약상 지불해야 하는 렌탈료, 등록비, 설치비 등 모든 비용의 합계
 
-예시: 300만원(월 렌탈료 5만원×계약기간 5×12개월)
, 등록비 5만원 및 설치비 5만원은 가입시에는면제되나 중도해지시 별도 부과
 
소비자 판매가격
 
-예시200만원(당사 소비자판매가격)
200만원(제조사 권장소비자가격)
제조사가 표시한 권장소비자가격도 없고 렌탈사업자가렌탈 이외의 방법으로 판매도 하지 않는 경우 렌탈전용 제품이므로 소비자판매가격이 없음등으로 기재
 
 
. 정수기, 비데, 연수기, 공기청정기, 음식물처리기, 안마의자침대[매트리스 포함]를 임대해주는 렌탈 사업자가 광고를 할 경우(TV 광고 제외, 2분이상의 홈쇼핑 방송은 포함)에는 아래의 사항을 광고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소유권 이전조건(소유권 이전형 렌탈의 경우만 해당)
상품의 고장·훼손·분실시 소비자 책임범위
중도해약시 환불기준
소유권 이전시까지 소비자가 렌탈 계약상 지불해야 하는 렌탈료, 등록비, 설치비 등 모든 비용의 합계
소비자 판매가격
구체적 예시는 표시를 하는 경우와 동일합니다.
 
. 7개 품목 이외의 전기용품, 생활용품, 도서 등을 임대해주는 사업자는 아래 사항을 표시(제품라벨, 포장지 사업장 게시물 중 하나)광고(TV 광고 제외, 2이상의 홈쇼핑 방송은 포함)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소유권 이전조건(소유권 이전형 렌탈의 경우만 해당)
상품의 고장·훼손·분실시 소비자 책임범위
중도해약시 환불기준
 
2. 수익형 부동산 업종
 
건축물 분양(대행)사업자 및 토지 분양(대행)사업자광고(TV 광고 제외, 2분 이상의 홈쇼핑 방송은 포함)수익금액 또는 수익률을 포함하는 경우, 수익()산출방법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또한 광고내용에 해당 수익을 보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면,수익 보장 기간 및 방법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 수익금액 광고시 예시

·수익금액: 50만원(15평형 A타입 기준)

·보장 기간: 계약서상 지급개시일부터 3년간

·보장 방법: 분양사업자(전문운영업체)가 임차인과 임대계약 체결 후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받아 수분양자에게 지급하되 임대계약 체결 지연 등의 경우에는 분양사업자(전문운영업체)가 해당 금액을 직접 지급

 

- 수익률 광고시 예시

(1: 총투자금 대비 수익률 및 그 산출방법)

·수익률: 총투자금 대비 연 6.34% (15평형 A타입 기준)

·수익률 산출방법: 연간 총 수익(600만원)*/총 투자금(9460만원)**

* 연간 총 수익: 임대수익 월 50만원 × 12개월(소득규모 등에 따라 소득세 등 발생 가능)

** 총 투자금: 분양대금(1억원) + 취득세(460만원) - 부가가치세(1천만원)

 

(2: 실투자금 대비 수익률 및 그 산출방법)

·수익률: 실투자금 대비 연 8.97% (15평형 A타입 기준)

·수익률 산출방법: 연간 실수익(400만원)*/실투자금(4460만원)**

* 연간 실수익: 임대수익 월 50만원 × 12개월(소득규모 등에 따라 소득세 등 발생 가능) - 대출이자(200만원(대출금 5천만원, 연 이율 4%))

** 실투자금: 분양대금(1억원) - 대출금(5천만원) + 취득세(460만원) - 부가가치세(1천만원)

·보장 기간: 계약서 상 지급개시일부터 3년간

·보장 방법: 분양사업자(전문운영업체)가 임차인과 임대계약 체결 후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받아 수분양자에게 지급하되 임대계약 체결 지연 등의 경우에는 분양사업자(전문운영업체)가 해당 금액을 직접 지급

-
3. 일문 일답
 
Q1. 15초 짜리 TV광고에도 여러 가지 광고의무사항을 함시켜는데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떡해야하나요?
A1. TV광고에는 시간 제한이 있으므로 광고 의무사항을 포함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2분 이상의 홈쇼핑 등 상품 소개방송에는 반드시 포함시켜야합니다.
 
Q2. 사업자의 신뢰성, 우수성 또는 이미지만을광고하는 경우에도여러가지 광고의무사항을포함시키게 되면, 이미지 광고의목적 달성이 불가능해지는 문제가발생하지 않을까요?
A2. 사업자가 사업자명, 주소, 전화번호, 허가·등록번호 등 사업자에 관한 기본정보만을 광고하거나,
사업자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광고의무사항을 포함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Q3. 렌탈제품의 경우, 등록비 액수에 따라 월 렌탈료가 달리 결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경우에 대한 총 렌탈비용을 모두 표시·광고해야 하나요?
A3. 렌탈과 구매 중 어떠한 방식이 유리한지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모든경우의 총 렌탈비용을 표시·광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탈법목적으로 극히 예외적인 경우의 총 렌탈비용만을표시·광고함으로써 소비자를 오인시켜 렌탈방식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표시광고법 위반 여부가 문제될 수 있습니다.
 
Q4. 저희는 오피스텔의 시행사인데, 분양대행사가 제작한 광고에 광고의무사항이 누락되었습니다. 이 경우 저희 회사도 책임을 질 수 있나요?
A4. 부동산의 광고 책임 주체는 당사자간 계약관계가 어떠한지, 광고제작에 직접 참여하거나 보고·승인했는지, 소비자가 누구를 광고의 주체로 인식하는지를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판단하게 되며, 여러 사업자가 함께 책임을 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에 대해 사전 승인, 사후 보고의 역할을 담당하는사업자라 하더라도 광고의무사항 누락에 대해 책임을 질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공정거래위원회 ·  광고사항고시 ·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eries - 애드버게임과 게임 캐릭터
새로운 광고매체 중에 ‘애드버 게임’이라는 것이 있다. 광고(Advertising)와 게임(Game)을 혼합해 만들어진 용어로, ‘게임 속에 삽입된 광고 메시지’를 일컫는다. 마케터들은 TV·라디오·신문·잡지를 이용한 전통광고보다 애드버게임이 더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소비자가 직접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겨나는 부가적 효과 -주의 집중이나 엔터테인먼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인사/동정]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디지털 에이전시 출범으로 서비스플랜그룹의 국내 디지털 통합 캠페인 역량 강화 -서비스플랜그룹의 'House of Coummunication' 비즈니스 컨셉 본격 가동     2017년 3월 22일 – 세계적인 독일계 독립 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그룹이 자사의 디지털 사업 부문인 플랜넷의 한국법인(Plan.Net Korea)을 출범하고, 초대 대표로는 차이커뮤니케이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2014년 7월 17일 - 유럽 최대 독립광고회사인 서비스플랜 코리아(대표 에드먼드 셰퍼)는 최근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코리아와 국내 광고 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케아 코리아의 광고캠페인은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유수의 광고대행사들이 참여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리드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Project] 코오롱스포츠 스마트 감성텐트 '프리돔' 출시
코오롱스포츠가 IT기술을 더한 스마트 감성 텐트 '프리돔'을 출시했습니다. '프리돔'은 코오롱스포츠가 카이스트(KAIST)와 산학 협력을 통해 IT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감성 텐트입니다. 감성캠핑으로 이어오는 캠핑 트렌드는 이제 IT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캠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IT기기에 익숙하며 개성과 독립성이 강한 캠퍼를 공략한 프리돔과 디지털 마케팅 전문 펜타브리드가 만났습니다. SP 본부에서는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인사/동정]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디지털 에이전시 출범으로 서비스플랜그룹의 국내 디지털 통합 캠페인 역량 강화 -서비스플랜그룹의 'House of Coummunication' 비즈니스 컨셉 본격 가동     2017년 3월 22일 – 세계적인 독일계 독립 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그룹이 자사의 디지털 사업 부문인 플랜넷의 한국법인(Plan.Net Korea)을 출범하고, 초대 대표로는 차이커뮤니케이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2014년 7월 17일 - 유럽 최대 독립광고회사인 서비스플랜 코리아(대표 에드먼드 셰퍼)는 최근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코리아와 국내 광고 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케아 코리아의 광고캠페인은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유수의 광고대행사들이 참여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리드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Project] 코오롱스포츠 스마트 감성텐트 '프리돔' 출시
코오롱스포츠가 IT기술을 더한 스마트 감성 텐트 '프리돔'을 출시했습니다. '프리돔'은 코오롱스포츠가 카이스트(KAIST)와 산학 협력을 통해 IT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감성 텐트입니다. 감성캠핑으로 이어오는 캠핑 트렌드는 이제 IT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캠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IT기기에 익숙하며 개성과 독립성이 강한 캠퍼를 공략한 프리돔과 디지털 마케팅 전문 펜타브리드가 만났습니다. SP 본부에서는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인사/동정]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디지털 에이전시 출범으로 서비스플랜그룹의 국내 디지털 통합 캠페인 역량 강화 -서비스플랜그룹의 'House of Coummunication' 비즈니스 컨셉 본격 가동     2017년 3월 22일 – 세계적인 독일계 독립 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그룹이 자사의 디지털 사업 부문인 플랜넷의 한국법인(Plan.Net Korea)을 출범하고, 초대 대표로는 차이커뮤니케이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2014년 7월 17일 - 유럽 최대 독립광고회사인 서비스플랜 코리아(대표 에드먼드 셰퍼)는 최근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코리아와 국내 광고 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케아 코리아의 광고캠페인은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유수의 광고대행사들이 참여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리드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Project] 코오롱스포츠 스마트 감성텐트 '프리돔' 출시
코오롱스포츠가 IT기술을 더한 스마트 감성 텐트 '프리돔'을 출시했습니다. '프리돔'은 코오롱스포츠가 카이스트(KAIST)와 산학 협력을 통해 IT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감성 텐트입니다. 감성캠핑으로 이어오는 캠핑 트렌드는 이제 IT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캠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IT기기에 익숙하며 개성과 독립성이 강한 캠퍼를 공략한 프리돔과 디지털 마케팅 전문 펜타브리드가 만났습니다. SP 본부에서는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맥도날드
neyouel10
알리네아
neyouel10
네슬레네스퀵
neyouel10
Torre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