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ity] 100년 만에 달라진 ‘런드리 라이프’ by 삼성 그랑데 AI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3.24 12:00 조회 4109
 
 

1908년 앨바 존 피셔(Alva John Fisher)가 전기모터가 달린 드럼통 형태의 세탁기를 발명한 후 100년.
 
세탁기는 빨래하는 법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지속적으로 개선돼왔지만, 최근의 소비자들은 그 변화의 폭을 크게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세탁기 시장이 큰 변화를 겪게 된 것은 소비자들이 의류의 건조 과정을 고민하기 시작하면서죠. 가전업계에 따르면 최근 젊은 부부들을 중심으로 건조기가 필수 가전으로 여겨지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이 구매 단계에서 세탁과 건조를 하나의 의류케어 프로세스로 인식하고 함께 구매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TV와 디지털을 통해 소비자들을 찾아가고 있는 ‘삼성 그랑데 AI’ 광고는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하고 소구하고 있습니다.
 

 
 

세탁 100년의 역사를 바꿀 새로운 패러다임
 
 

‘세탁에서 건조까지 하나되어 맞추다’라는 키 카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캠페인은 세탁기와 건조기가 AI를 통해 하나되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세탁기와 건조기가 마치 최고의 호흡을 자랑하는 팀처럼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최적의 프로세스를 찾아가는 모습을 위트 있게 보여주고 있는 점입니다.
 
특히 이번 캠페인 영상 중 ‘그랑데 AI 비긴즈’ 시리즈에서 잘 보여주고 있는데요.
 
제품 조작부의 창을 통해 세탁기가 ‘나 지금 울코스로 세탁 중’이라고 말하면, 건조기가 ‘알았어 나도 울코스로 맞춰둘게’라고 대답하는 식이죠.
 
제품들이 실제로 이렇게 대화를 나누지는 않지만^^ 세탁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건조기가 세탁코스에 맞춘 건조코스를 추천하는 제품의 특장점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SF영화에서 인공지능 로봇들이 대화를 나누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연상하게 하며 한 세대 앞선 제품이라는 점이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번 캠페인 론칭편에서 “세탁기?건조기 100여년의 역사를 완전히 바꾼”, “세상에 없던 완전 새로운 세탁?건조”, “의류 케어 패러다임의 전환” 등 보다 거시적인 차원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도 눈에 띕니다.
 
이번 제품은 개발 단계에서부터 세탁과 건조를 하나의 사이클로 보고 만들어진 혁신적인 제품으로, 세탁기 조작부에서 건조기를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 세탁 과정이 끝나면 바로 적절한 건조 코스를 추천해주는 ‘AI 코스연동’ 등 차별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새로운 기능들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소 낯설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별 기능의 변화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프리 론칭 성격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해법이었다고 합니다.
 
‘매니페스토(manifesto?브랜드의 철학이나 비전을 담아내는 광고)’를 활용한 접근으로 볼 수 있는데요,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삼성전자의 노력의 산물로서 ‘그랑데 AI’를 탄생시키고, ‘세탁기 100년의 역사를 바꾼다’는 선언적 메시지를 전달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 포지셔닝을 자신감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타겟을 사로잡은 디자인


 
 

‘삼성 그랑데 AI’는 기능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도 혁신적인 제품으로, 이번 캠페인에서도 이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가워요, Greige’ 편에서는 그레이(Grey)와 베이지(Beige) 컬러를 섞은 새로운 컬러 ‘그레이지(Greige)’컬러를 강조하고 있고요. 별도로 제작된 디자인 필름에서는 제품의 구석구석을 디테일하게 보여주면서 밀레니얼 세대들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적 강점을 자신 있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반가워요! 곧 만나요’ 티저 광고를 시작으로, ‘반가워요!’ 편, ‘기준을 바로 세우다’편, 지난 100년간의 세탁기들이 나오는 ‘세탁에서 건조까지 하나되어 맞추다’편, ‘세상 편한 라이프’, ‘기다림 없는 라이프’, ‘그랑데 AI 비긴즈’ 시리즈, 디자인 필름 등 10편이 넘는 영상들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그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V광고를 지상파에 온에어 한 지난 2월 첫 주말,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삼성 그랑데 AI’가 상당한 시간 동안 1위를 점유하기도 했는데요, 화제성을 위한 별도의 이벤트를 진행된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순전히 광고 온에어만으로 만들어낸 결과여서 관계자들 모두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그만큼 제품이 가진 신선함 등의 파워&제일기획의 크리에이티브가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AI ·  건조기 ·  그랑데 ·  그랑데 ·  AI ·  런드리 ·  런드리 라이프 ·  마케팅 ·  삼성 ·  삼성 건조기 ·  삼성 그랑데 AI ·  삼성 그랑데 건조기 AI ·  삼성 그랑데 세탁기 AI ·  삼성 세탁기 ·  삼성전자 ·  세탁 ·  세탁기 ·  솔루션 ·  아이디어 ·  제일기획 ·  크리에이티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