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믿다>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4.08.13 12:00 조회 817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이름을 내건 만큼 대중에게 생소한 HL이라는 이름을 잘 알려주어야 한다는 숙제도 함께 생겨났습니다.





그렇게 HL그룹으로 시작하는 첫 도약의 해에는 사명 변경을 알리는 그룹 광고와 신규 출범한 자율주행 회사 HL Klemove 광고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다음 해에는 HL Mando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며 그룹사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Auto Sector에서의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어느덧 HL그룹 3년 차. 이제는 지금까지의 캠페인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보다 큰 차원의 이야기가 필요했습니다. 대중에게 HL을 명확하게 각인시키고 그룹 인지도를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그룹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타이밍이었죠.
 
가장 우선적인 목표는 ‘HL’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HL의 부분이 아닌 전체, HL의 정체성 그 자체를 담아야 했습니다. 사람들이 HL을 하나의 기업브랜드로 느낄 수 있도록 첫 그룹사 브랜딩에 나선 것입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HL을 한마디로 이야기한다면?
 
다양한 사업 분야와 긴 역사를 가진 기업인 만큼 HL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 또한 다양했습니다. 저희는 그중에서 HL 그룹의 남다른 정신에 주목했는데요. ‘Innovator Today, Pioneer Tomorrow’라는 비전처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나아가며 미래를 만들어가는 HL의 태도와 움직임이야말로 HL을 가장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정체성이라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HL 관점에서의 목소리만으로는 대중에게 의미 있게 전달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대중과의 접점이 부족한 B2B 기업이기에 더더욱 사람들이 공감하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광고가 필요했는데요. 그래서 HL의 정체성을 담아내되 이를 대중에게 와닿는 메시지로 치환할 방법에 대해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나를 믿다’ 4글자에 숨은 의미
 
<나를 믿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HL의 정체성을 짧고 간결한 4글자의 문장으로 담아냈습니다. 용기, 도전, 실행력 등 HL의 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말들은 많지만, 그 모든 것의 기반에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숨어있기 때문인데요. 변화를 위한 용기가 더 큰 도약을 이룰 것이라는 믿음, 끝없는 도전이 새로운 길을 개척할 것이라는 믿음이 HL이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본 것입니다.
 
2) 에이첼의 탄생
 
또 한 가지, 대중과의 친밀감 형성을 위해 저희는 HL의 이야기를 전해줄 가상의 페르소나를 만들었습니다. HL의 철학을 가장 잘 대변하는 인물 ‘에이첼’을 탄생시킨 것인데요. 에이첼은 자신을 믿고 미래를 직접 만들어가기에 변화와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인물로, 실존하는 그 어떤 인물보다도 HL의 특징을 온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3) 에이첼이 전하는 4편의 이야기
 
이번 캠페인은 HL의 페르소나 에이첼을 소개하는 런칭 편부터 HL의 주요 가치를 대표하는 ‘변화, 전진, 모험 편’까지 총 4편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상에서 에이첼은 미래적이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로 등장해, 자신의 생각을 담담하고 힘 있게 이야기합니다.

 


[HL] 나를 믿다 TVC 광고|런칭편 (15") / 출처: HL유튜브





[HL] 나를 믿다 TVC 광고|변화편 (15") / 출처: HL 유튜브
 

런칭 편에서 에이첼은 미래는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기에,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지라는 핵심적인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후 이어지는 변화 편에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변화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을 믿고 나아가도 좋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HL] 나를 믿다 TVC 광고|전진편 (15") / 출처: HL 유튜브





[HL] 나를 믿다 TVC 광고|모험편 (15") / 출처: HL 유튜브


전진 편에서는 정해진 정답은 없으니 각자만의 방향으로 가도 좋다고 이야기하며 우리에게 자신감을 불어넣고, 모험 편에서는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 세상을 두려움보다는 기대감으로 마주하면 멋진 미래가 펼쳐질 거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죠.
 
4편의 광고에서는 에이첼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비주얼 또한 하나의 볼거리입니다. 에이첼이 나아가는 무한하고 우주적인 공간은 HL과 우리들이 만나게 될 미래, 그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하는 듯합니다.
 
?그 성과는?
 
HL 캠페인은 지난 7월 4일 온에어된 이후 지금까지 큰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공개 10일 만에 조회수 100만 뷰를 기록했는데요.
 
영상미 있는 캠페인, 공감 가는 메시지에 대한 좋은 평가와 함께 새로운 방식의 기업 광고라는 긍정적인 반응들이 잇따르고 있으며, 광고 모델 에이첼에 대한 관심 또한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에이첼 그 자체로 변신한 모델 ‘Dia Merlyn’(다이아 멀린)
 
"저 모델 혹시 AI인가요?", "AI 모델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HL그룹 광고 캠페인이 온에어 된 후 가장 많이 받은 질문과 반응입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과는 반대로 에이첼은 AI가 아닌 사람인데요!
 
에이첼 역할을 맡은 모델 ‘다이아 멀린’은 사실 HL과의 인연이 벌써 두 번째입니다. 2022년 HL Klemove 캠페인에서 모델로 출연한 바 있죠. 당시 자유롭고 여유로운 모습을 통해 ‘길을 잃어도 좋다’는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며, 대중과 임직원들에게 자신을 각인시켰습니다.
 
이를 계기로 올해는 ‘에이첼’로 새로운 변신을 하게 되었는데요. 앳되어 보이지만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당찬 에이첼의 모습으로 HL의 이야기를 전하는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HL과 인연이 있는 만큼 다이아 멀린의 HL에 대한 애정도 높았습니다. 이번 광고 촬영 현장에서도 그녀의 애정과 열정이 돋보였는데요. 수중씬, 와이어 공중씬 등 유난히 힘든 촬영이 많았음에도 웃음을 잃지 않고 임하는 모습을 보였고, 물을 무서워했었지만 출연이 확정된 순간부터 물과 친해지는 특훈을 통해 에이첼 그 자체가 되었다고 합니다.
 
푸른 눈과 주근깨를 가진 에이첼의 모습으로 새롭게 변신한 그녀의 비주얼에, AI 모델을 활용한 것이 아니냐는 문의가 쏟아졌던 것 같은데요. 미래적이면서도 친근한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 스타일링만 하루 종일 고민했던 노력이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캠페인 또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HSAD와 HL 클라이언트, 임직원분들의 많은 고민과 노력을 거쳐 완성되었습니다.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캠페인이 지속될 9월까지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HL ·  hl그룹 ·  HSAd ·  광고비하인드 ·  광고캠페인 ·  캠페인비하인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 OB맥주의 신제품 OB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 OB맥주의 신제품 OB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 OB맥주의 신제품 OB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