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DIGICO KT C-ITS ‘기적의 도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4:19 조회 4002
 <공익광고 부문 대상>
골든타임 확보 위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DIGICO KT C-ITS ‘기적의 도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일기획 AE 박세미입니다. KT C-ITS 캠페인의 기획 부분을 담당했습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KT와 제주특별자치시가 함께 협업한 C-ITS 긴급차량 우선 신호 서비스를 ‘기적의 도로’라는 컨셉으로 기획, 제작한 캠페인입니다. 단순히 기술을 보여주는 캠페인이 아닌, 기술의 필요성과 의미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게끔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C-ITS가 어떤 기술인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C-ITS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로 자율주행의 근간이 되는 기술입니다. 차량이 주행 중인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 및 급정거, 낙하물  등의 다양한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돌발 상황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끔 합니다. 이번 캠페인에서 보여준 ‘긴급차량 우선 신호 서비스’는 다양한 C-ITS의 서비스 중 일부이며, 이는 긴급한 차량이 먼저 이동할 수 있게 신호를 제어하고, 주변 차량에는 긴급 차량이 있음을 미리 알려주는 기술입니다.

이번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게 된 배경과 과정이 궁금합니다.
생사의 갈림길에 선 응급환자에게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단 1분 1초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구급대원분들이 환자를 신속히 이송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이송 중 교통사고라도 나면 대원 분들 개인의 과실이 되고, 법적인 보호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환자를 구하지 못했을 때에 느끼는 죄책감과 스트레스 또한 엄청나다고 합니다. 
만약, KT C-ITS가 전국 많은 시, 도에 본격 도입된다면 위급 환자와 그 가족들, 그리고 더 나아가 소방, 구급대원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C-ITS 우선 신호 시스템으로 환자 이송 시간을 2분 32초나 단축하는 데에 성공했다는 것을 바탕으로 C-ITS 시스템이 도입된 이 도로가 모두에게 ‘기적의 도로’가 되도록 기원하며 해당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앞열 왼쪽부터) 제일기획 송상헌 팀장, 살롱드서울 양영옥 ECD, 장덕원 PD, 
 
(뒷열 왼쪽부터) 살롱드서울 전영규 CW, 제일기획 이길현 프로, 제일기획 박세미 프로, 살롱드서울 김효연 CD, 살롱드서울 오건희 AD
 
 

 
이번 캠페인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요? 
시연을 바탕으로 연출한 스토리이기에, 혹시나 캠페인의 진정성이 훼손되지는 않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저 잘 만든 드라마처럼 보이는 게 아닌, 실제로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환자분들과 구급대원분들 모두에게 꼭 도움이 될 수 있는 캠페인이 됐으면 했습니다. 그래서 캠페인 제작 과정에서 제주소방서 및 제주교통정보센터 의 협조를 받아 그 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고 광고에도 출연시켜 진정성을 높이는 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광고 캠페인 제작 과정에서의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에피소드 가 있다면요?
진정성을 높이기 위해 실제 구급대원분들 및 제주교통센터 직원분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환자분들만큼은 실제 인물로 섭외할 수가 없다보니 고민이 많았습니다. 특히 주인공 아이의 연기가 자연스러울지 걱정이 많았는데, 우려와 달리 7살 연기천재소녀는 메소드 연기로 현장을 놀랍게 했습니다. 실제로 저희 이모는 광고를 보고 실제 상황인 줄 아셨다고 합니다. 하하.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브랜드의 효과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KT C-ITS 사업의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제고를 통해 이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도입되길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고마운 소방, 구급대원분들께도 큰 힘이 됐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그저 캠페인 제작에 있어 아주 작은 역할만 했을 뿐인데, 수상소감을 말하기가 부끄럽습니다. KT 광고주분들과 제주소방서, 제주교통센터, 그리고 모든 스태프분들의 노고로 의미 있는 캠페인을 만들어낸 것 같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공익광고 ·  #제일기획 ·  #KT C-ITS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