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HS Ad 기사입력 2024.06.05 12:00 조회 3013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예요.
 
작성자는 라이즈의 '원빈'의 무대 영상을 보며 해당 트윗을 작성하였고, 약 4,800회 알티가 되며 화제가 됐어요. 하나의 주접밈으로 자리 잡으며 특히, 아이돌팬이 좋아하는 가수의 영상을 보며 '이런 영상이 무룐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왜 유료냐!'라고 외치곤 해요.




주접밈 외에도 주로 콘텐츠의 제목으로 많이 사용돼요. 현재는 조금 변형되어 '이 OOO은 무료인데 ㅁㅁㅁ은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출처: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


근데 있잖아 나는... HSAD광고는 무료로 볼 수 있는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진짜... 진짜로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5월 13일 에스파의 정규 1집 발매 전 선공개된 더블 타이틀곡 '수퍼노바'. 27일 공개된 아마겟돈보다 먼저 발매된 곡으로, 중독 있는 비트와 가사로 큰 화제예요. 특히, 노래 후렴부의 '수 수 수 수퍼노바'는 머릿속을 맴돌게 되는데요.
 
중독성 있는 모든 것들은 밈이 되는 지금. 수 수 수 수퍼노바도 밈이 하나의 밈이 되었어요. '수'로 끝나는 말 뒤에 붙여요. 예를 들어, 물 좀 가져다주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또는 그냥 말 뒤에 붙여서 사용해요. 아 배고프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조금 더 긍정의 의미를 가지고는 '최고다' 등의 의미로 사용하며, HSAD 광고 완전 수 수 수 수퍼노바~라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밈인만큼, 여기저기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나사 공식 X에서도 해당 밈(가사)을 포함 트윗을 올리기도 했어요.

 

출처: X / 네이버 블로그


 
 
에스파는 공식에서도 수 수 수 수퍼노바 밈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틱톡 콘텐츠를 올릴 때 자주 사용하여 제목에 센스를 더해줘요.


출처: 에스파 공식 틱톡(@aespa_official)


수퍼노바가 음악인 만큼, 노래뿐만 아니라 챌린지도 유행하고 있어요! 에스파 멤버들은 그룹 샤이니의 키, 유재석, 청하 등과 함께 수퍼노바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구라같은데?  
 
인터넷을 통해 퍼지고 있는 고양이 사진이 밈화됐어요.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카메라를 바라보는 고양이 사진에 사람들은 고양이의 표정과 잘 어울리는 '구라같은데'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짤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고양이와 같은 눈빛을 하고 있는 연예인 또는 동물의 사진에 '구라같은데' 문구를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구라같은데 짤을 직접 그리며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요.
 
 출처: 햄깅 X(@hemging) / 구글 이미지 / 네이버 블로그


주로 '거짓말 같은 또는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사용하는 밈인데요. 상황에 따라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밈이에요.
 
'우리 오늘 야근이래...'
'구라같은데' (부정. 진짜 거짓말 같으며 거짓말이기를 바라는 상황)
 
'HSAD 공모전 YCC 본선 진출하면 캠페인 실행비 300만 원 지원해 준대'
'구라같은데' (진짜로? 엥? 300만 원을? 와 같이 믿을 수 없는 상황)
 
(최애의 사진을 올리며) '구라같은데'
(긍정. 믿을 수 없음. 너무 예쁘고, 잘생기고 귀여움. 어떻게 이런 천사가? 같은 상황)
 
구라같은데가 유행하며 콘텐츠 타이틀로 '구라같은데'를 사용하거나, 진짜같은데와 같이 '-데'로 끝나는 모든 말에 빨간색 글씨를 써넣어,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출처: X / 유튜브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최근 숏폼 콘텐츠를 보다 보면 쉽게 들을 수 있는 '탕탕후루후루~'하는 음악을 아시나요? '마라탕후루'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 해당 음악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특히 숏폼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챌린지예요.
 
최근에는 키움 히어로즈의 로니 도슨 선수가 KBS 스포츠 인터뷰에서 마라탕후루 노래를 부르며 안무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으며, 대만 배우 '허광한'이 문명특급에 출연하여 본토 발음으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도슨 "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빠빠 주루주루"ㅋㅋㅋ #도슨 #키움 #마라탕 / 출처: KBS 스포츠 유튜브
 


본토 발음으로 하는 마라탕후루 챌린지 #허광한 #許光漢 #KUANGHANHSU / 출처: MMTG 문명특급 유튜브


챌리지뿐만 아니라 노래의 후렴구인 '탕탕후루후루' 부분을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탕'으로 끝나는 단어 뒤에 붙이기도 하며, 아무 이유 없이 말 뒤에 붙여 사용하기도 해요. 앞서 소개한 '수 수 수 수퍼노바'와 비슷한 맥락으로 말이죠.

 

출처: 유튜브
 
 
X(구 트위터)에서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과 밈을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해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올리고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라고 하거나, 조금 더 발전된 버전으로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그래!' '탕후루도요!' 'ㅇㅋㅇㅋ' 하는 등의 상황극을 하는 방식으로도 쓰이는 밈이에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 X


권력있는 점심??  
 
3월 소개해드린 '국가권력급 O'이라는 밈 기억하시나요? 그와 비슷한 '권력있는 OOO'밈이 있어요! 특이하게도, 이 밈은 사람보다는 '음식'에 더 많이 사용돼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권력있는 떡볶이', '권력있는 라면'등 음식 앞에 권력있는 이라는 말을 사용하거나, 친구가 올린 음식 사진에 '권력있어보인다'라고 반응을 하기도 해요. '맛있는 음식 또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사람' 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밈이에요.
 
 
 
 
 
  출처: X

 
물론, 음식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사물에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만능 밈이에요! 최애 굿즈가 예쁘면 권력있는 포토카드다(포토카드 너무 예쁘다!), 사진을 올리며 권력있다...(최애가 너무 예쁘고, 잘생겼다) 처럼요.
 
대상이 무엇/누구인지에 따라 내용이 조금은 달라지지만, 대체로 주접밈으로 사용돼요.


출처: X
2024ala ·  HSAd ·  meme ·  구라같은데 ·  권력있는 ·  마라탕후루 ·  수퍼노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AI는 Artistic Intelligence THE APE SQUAD (디에이프스쿼드) YK 감독/대표
  취재·글 장 웅|사진 · 팡고TV촬영 유희래 ‘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 YK 감독(본명 김영기)은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보며, 국내 최초 AI 제작 전문 스튜디오 ‘THE APE SQUAD’를 설립했으며, 지난해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최첨단 생성형 AI를 활용해 크리에이티브의 정점을 보여준 오프닝 영상으로 놀라움을 선보였다. 그의 연출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AI는 Artistic Intelligence THE APE SQUAD (디에이프스쿼드) YK 감독/대표
  취재·글 장 웅|사진 · 팡고TV촬영 유희래 ‘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 YK 감독(본명 김영기)은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보며, 국내 최초 AI 제작 전문 스튜디오 ‘THE APE SQUAD’를 설립했으며, 지난해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최첨단 생성형 AI를 활용해 크리에이티브의 정점을 보여준 오프닝 영상으로 놀라움을 선보였다. 그의 연출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AI는 Artistic Intelligence THE APE SQUAD (디에이프스쿼드) YK 감독/대표
  취재·글 장 웅|사진 · 팡고TV촬영 유희래 ‘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 YK 감독(본명 김영기)은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보며, 국내 최초 AI 제작 전문 스튜디오 ‘THE APE SQUAD’를 설립했으며, 지난해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최첨단 생성형 AI를 활용해 크리에이티브의 정점을 보여준 오프닝 영상으로 놀라움을 선보였다. 그의 연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