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미안해 ‘서든어택’ 겨울 캠페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4.25 12:00 조회 1746
 

우리 부모님 안부를 
가장 많이 물어보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요?

바로 저의 형편없는 게임 실력을 보고 부모님 안부가 궁금해진 상대게이머인 것 같습니다. 올해로 19주년을 앞둔 장수 게임이자, 아 직도PC방 점유율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국민 게임 ‘서든어택’이 라면  ‘부모님 안부’라는 게이머들의 세대 불문 공감대를 건드려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이번 캠페인은 시작됐습니다.

피지컬 게임, 서든어택
수많은 게임이 쏟아지고, 또 사라지는 게임 시장 속에서 벌써 19년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심지어 아직도 많은 사랑 을 받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2005년에 출시된 국산 FPS 게임, 서든어택입니다. 한국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관통하는 빠른 게임 진행, 변화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캐치한 게임 시스템 변경, 매달 출시되는 매력 넘치는 캐릭터들로 유저들 의 숱한 클릭을 유도하고 있죠. 서든어택은 조작이 쉽고 간편해 진입 장벽이 낮고, 대중성 을 극대화해 헤비 유저는 물론, 가끔 게임을 즐기는 라이트 유저도 포용이 가능한 게임인데요. 서든어택을 잘하는 비결 은 무엇일까요? 바로 적을 빠르게 감지하는 동체시력, 클릭 반응 속도, 빠른 키보드질 같은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슈퍼 플레이, 하드캐리도 가능한 게임이죠. 생각하기 전에 몸이 먼저 앞서야 하고, 몸이 좋으면 머리 가 편한, 요즘 말로는 ‘피지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애들은 대체 뭘 좋아하지?
여름 캠페인에 이어 진행하게 된 겨울 캠페인에서는 1524 게임 유저, ‘영타겟’들이 서든어택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영타겟’을 겨냥하는 캠페인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건 역시 ‘요즘 애들은 뭘 좋아하니?’ 라는 질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질문은 이미 요즘 애들이 아니게 된 담당자에게는 항상 난제입니다. 온갖 콘텐츠들을 열심히 탐독하면서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스터디 하던 중 새로운 질문이 생겼습니다.


‘서든어택만이 할 수 있을 만한 이야기는 없을까?’
대부분의 신작 게임들 역시 ‘요즘 애들’이 좋아할 법한 이야기를 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사이에서 서든어택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요즘 애들은 대체 뭘 좋아하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이 캠페인은 ‘요즘 애들’에 한정되지 않는, 세대를 불문하고 게이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하자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됐습니다. 신작 게임들이 쏟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건 오랜 시간 사랑받아 온 서든어택뿐이라는 확신이 있었거든요.


부모님 안부를 묻는 말에, 피지컬로 답하라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평생교육 학교 랜드연구소의 객원 연구원인 사이먼 시넥은 한 강의에서 ‘사람의 뇌는 부정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사람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마 글을 읽으신 분들 모두 방금 머릿속에 ‘코끼리’를 떠올리셨을 겁니다. 즉, 뇌한테 뭘 하지 말라고 말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거죠. 그래서 사람에게는 긍정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하 길 바라는 바를 말해야지, 하지 말라고 하면 안 된다는 의미였어요.

사실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들의 거친 언행은 오랫동안 이슈가 됐던 문제입니다. 각 게임사에서는 욕설을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했지만 유저들은 새로운 방법과 창의적인 단어 조합으로 상대편의 안부는 물론 상대편의 부모님 안부까지 걱정해주는경지에 이르렀죠

빠르게 적을 확인하고, 빠르게 겨냥해서 빠르게 쏘는 것, 즉 ‘피지컬’만이 정답인 서든어택에서 누군가 부모님의 안부를 묻는다면?다른 대답을 할 필요 없이 그저 ‘피지컬로 보여주면 된다’는 게 서든어택이 할 수 있는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저들에게 ‘부모님 안부를 묻지 마세요’라는 부정문 대신, ‘서든어택에서는 피지컬로 
답해보세요’라는 긍정문을 찾아낸 거죠. 그리고 이 간결한 메시지를 통해 서든어택이 지향하는 게임 문화와 서든어택의 매력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패드립과 드립 사이 
이번 캠페인의 제작 과정을 한마디로 정의하라고 한다면, ‘선타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익적인 메시지와 게임의 매력어필 사이에서, 패드립과 드립 사이에서 선을 넘지 않도록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무겁지 않게, 고 루할 수 있는 메시지를 고루하지 않게, 뻔해질 수 있는 이야기를 뻔하지 않게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아무리 공익적인 내용을 담은 캠페인이라고 할지라도 실제로 욕 설을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대사 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였습 니다. ‘(패)드립’의 수위는 제작팀, 광고주, 모델 간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위트는 살리되 선을 넘지 않도록 많은 사람이 고민한 결과물입니다. 그 결과 ‘MBTI 검사하러 병원에 간다’ ‘출근 
길 내내 신호 다 걸림’ ‘일주일에 다섯 번씩 군대 꿈 꾸신다’ 등 묘하게 기분 나쁘지만 웃을 수 있는 대사들이 완성됐습니다. 일반적인 공익 광고의 마무리 메시지까지 알차게 활용해 ‘이 캠페인은 서든어택이 혼자 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로 끝까지 웃으 면서 볼 수 있게 만들었죠. 실제로 이 마지막 메시지까지 재미있어 끝까지 잘 봤다는 반응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착붙 캐릭터로 콘티의 매력 극대화
3분이 넘는 비교적 긴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다 봤다’라는 댓글 반응이 참 많았는데요. 이렇게 많은 분이 끝까지 이 광고를 볼 수 있게 만든 건, 배우들의 열연이 큰 부분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adz ·  서든어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AㅏㅇI들] 매일 더 똑똑해지는 영상 생성 AI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 ‘월간 AㅏㅇI들’은? AI 중에서도 Visual AI 위주의 최신 동향을 전해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영상 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AI 기술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주요 기업들의 움직임까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첫 번째 AㅏㅇI] VEO3, 사운드까지 같이 나온다고?   &nbs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AㅏㅇI들] 매일 더 똑똑해지는 영상 생성 AI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 ‘월간 AㅏㅇI들’은? AI 중에서도 Visual AI 위주의 최신 동향을 전해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영상 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AI 기술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주요 기업들의 움직임까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첫 번째 AㅏㅇI] VEO3, 사운드까지 같이 나온다고?   &nbs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AㅏㅇI들] 매일 더 똑똑해지는 영상 생성 AI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 ‘월간 AㅏㅇI들’은? AI 중에서도 Visual AI 위주의 최신 동향을 전해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영상 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AI 기술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주요 기업들의 움직임까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첫 번째 AㅏㅇI] VEO3, 사운드까지 같이 나온다고?   &nbs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