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미안해 ‘서든어택’ 겨울 캠페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4.25 12:00 조회 1668
 

우리 부모님 안부를 
가장 많이 물어보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요?

바로 저의 형편없는 게임 실력을 보고 부모님 안부가 궁금해진 상대게이머인 것 같습니다. 올해로 19주년을 앞둔 장수 게임이자, 아 직도PC방 점유율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국민 게임 ‘서든어택’이 라면  ‘부모님 안부’라는 게이머들의 세대 불문 공감대를 건드려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이번 캠페인은 시작됐습니다.

피지컬 게임, 서든어택
수많은 게임이 쏟아지고, 또 사라지는 게임 시장 속에서 벌써 19년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심지어 아직도 많은 사랑 을 받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2005년에 출시된 국산 FPS 게임, 서든어택입니다. 한국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관통하는 빠른 게임 진행, 변화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캐치한 게임 시스템 변경, 매달 출시되는 매력 넘치는 캐릭터들로 유저들 의 숱한 클릭을 유도하고 있죠. 서든어택은 조작이 쉽고 간편해 진입 장벽이 낮고, 대중성 을 극대화해 헤비 유저는 물론, 가끔 게임을 즐기는 라이트 유저도 포용이 가능한 게임인데요. 서든어택을 잘하는 비결 은 무엇일까요? 바로 적을 빠르게 감지하는 동체시력, 클릭 반응 속도, 빠른 키보드질 같은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슈퍼 플레이, 하드캐리도 가능한 게임이죠. 생각하기 전에 몸이 먼저 앞서야 하고, 몸이 좋으면 머리 가 편한, 요즘 말로는 ‘피지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애들은 대체 뭘 좋아하지?
여름 캠페인에 이어 진행하게 된 겨울 캠페인에서는 1524 게임 유저, ‘영타겟’들이 서든어택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영타겟’을 겨냥하는 캠페인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건 역시 ‘요즘 애들은 뭘 좋아하니?’ 라는 질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질문은 이미 요즘 애들이 아니게 된 담당자에게는 항상 난제입니다. 온갖 콘텐츠들을 열심히 탐독하면서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스터디 하던 중 새로운 질문이 생겼습니다.


‘서든어택만이 할 수 있을 만한 이야기는 없을까?’
대부분의 신작 게임들 역시 ‘요즘 애들’이 좋아할 법한 이야기를 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사이에서 서든어택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요즘 애들은 대체 뭘 좋아하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이 캠페인은 ‘요즘 애들’에 한정되지 않는, 세대를 불문하고 게이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하자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됐습니다. 신작 게임들이 쏟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건 오랜 시간 사랑받아 온 서든어택뿐이라는 확신이 있었거든요.


부모님 안부를 묻는 말에, 피지컬로 답하라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평생교육 학교 랜드연구소의 객원 연구원인 사이먼 시넥은 한 강의에서 ‘사람의 뇌는 부정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사람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마 글을 읽으신 분들 모두 방금 머릿속에 ‘코끼리’를 떠올리셨을 겁니다. 즉, 뇌한테 뭘 하지 말라고 말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거죠. 그래서 사람에게는 긍정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하 길 바라는 바를 말해야지, 하지 말라고 하면 안 된다는 의미였어요.

사실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들의 거친 언행은 오랫동안 이슈가 됐던 문제입니다. 각 게임사에서는 욕설을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했지만 유저들은 새로운 방법과 창의적인 단어 조합으로 상대편의 안부는 물론 상대편의 부모님 안부까지 걱정해주는경지에 이르렀죠

빠르게 적을 확인하고, 빠르게 겨냥해서 빠르게 쏘는 것, 즉 ‘피지컬’만이 정답인 서든어택에서 누군가 부모님의 안부를 묻는다면?다른 대답을 할 필요 없이 그저 ‘피지컬로 보여주면 된다’는 게 서든어택이 할 수 있는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저들에게 ‘부모님 안부를 묻지 마세요’라는 부정문 대신, ‘서든어택에서는 피지컬로 
답해보세요’라는 긍정문을 찾아낸 거죠. 그리고 이 간결한 메시지를 통해 서든어택이 지향하는 게임 문화와 서든어택의 매력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패드립과 드립 사이 
이번 캠페인의 제작 과정을 한마디로 정의하라고 한다면, ‘선타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익적인 메시지와 게임의 매력어필 사이에서, 패드립과 드립 사이에서 선을 넘지 않도록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무겁지 않게, 고 루할 수 있는 메시지를 고루하지 않게, 뻔해질 수 있는 이야기를 뻔하지 않게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아무리 공익적인 내용을 담은 캠페인이라고 할지라도 실제로 욕 설을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대사 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였습 니다. ‘(패)드립’의 수위는 제작팀, 광고주, 모델 간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위트는 살리되 선을 넘지 않도록 많은 사람이 고민한 결과물입니다. 그 결과 ‘MBTI 검사하러 병원에 간다’ ‘출근 
길 내내 신호 다 걸림’ ‘일주일에 다섯 번씩 군대 꿈 꾸신다’ 등 묘하게 기분 나쁘지만 웃을 수 있는 대사들이 완성됐습니다. 일반적인 공익 광고의 마무리 메시지까지 알차게 활용해 ‘이 캠페인은 서든어택이 혼자 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로 끝까지 웃으 면서 볼 수 있게 만들었죠. 실제로 이 마지막 메시지까지 재미있어 끝까지 잘 봤다는 반응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착붙 캐릭터로 콘티의 매력 극대화
3분이 넘는 비교적 긴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다 봤다’라는 댓글 반응이 참 많았는데요. 이렇게 많은 분이 끝까지 이 광고를 볼 수 있게 만든 건, 배우들의 열연이 큰 부분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adz ·  서든어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