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느리게 목적지에 도착하는 여행의 기술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4.23 12:00 조회 4235
 쉬려고 떠났다가 피로만 떠안고 돌아온 여행 기억을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힘들게 얻어낸 휴가인 만큼 하나라도 더 보려고 빼곡히 정리한 계획표 때문일 텐데, ‘효율적’으로 즐기겠다는 마음이 오히려 우리를 강박적으로 만들어 때론 여행의 본질까지 놓치게 한다.
 
“이동이 목적지를 향해 직선으로 달리는 행위라면, 여행은 목적지에 닿기까지 가능한 한 우회하려는 시도이지 않을까.”
-빼기의 여행 중-
 

여행자가 꼭 빠른 경로만 추천 받아야 할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 제주도. 하지만 대부분 렌터카로 여행하면서 빠른 길만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기에 목적지까지 지루한 일주 도로로 이동하게 된다. 그나마 해안 도로로 달려보려고 하면 내비게이션은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계속 일주 도로로 유도하면서 여행을 방해한다.
 
빠른 경로 추천이 아닌, 오히려 느리지만 아름다운 길이 여행의 의미에 더 어울리진 않을까? 여행자를 위해 느린 길을 보여주는 내비게이션이란 아이디어가 슬로우로드 캠페인의 시작이었다.
 

빅데이터로 만든 7개 권역, 50개 테마 루트
 

 


우리는 먼저 제주도청, 제주관광공사 등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제주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10,000개의 POI 정보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국내외 포털사이트와 SNS, 커뮤니티 등에서 성별?연령별?월별?계절별 검색량과 관심도, 웹 발행량과 연관 키워드 등의 빅데이터를 반영하여 50개의 테마 루트를 만들었다. 테마 루트들은 다시 제주를 제주공항, 애월/한림, 중문, 서귀포, 성산/표선 등 7개 권역으로 나눠 한눈에 보기 편한 슬로우로드 맵으로 시각화하였다. 특히, 점점 쌓여가는 관광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을 고민하던 제주도청과 제주관광공사는 슬로우로드가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좋은 루트들이 개발될 수 있었다.
 
슬로우로드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제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제일기획은 슬로우로드 서비스 최초 기획과 실행, 홍보영상 제작을, 제주관광공사는 관광 데이터를 활용한 여행 경로 개발과 서비스 페이지 구축을, T맵 모빌리티는 T맵 내 슬로우로드 서비스 적용을 위한 기술 지원을, 마지막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빅데이터를 제공하면서 민관협력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힘을 모았다.
 

론칭 첫 주, 제주 여행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다
 

 


슬로우로드 서비스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오픈 베타 버전의 T맵 애플리케이션과 제주관광공사 공식 관광 포털 ‘비짓제주(Visit Jeju)’ 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오픈 베타 버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론칭 첫 주만에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비짓제주 모바일 사이트 접속자 수는 전월 대비 500% 이상, T맵 배너의 클릭 수는 타 배너 대비 200% 이상, 제주 지역 목적지 호출 건수는 36% 이상 증가했다. 캠페인 홍보는 제주관광공사가 비짓제주 모바일 사이트 배너와 김포공항 청사 내부, 제주시 노형오거리 이마트의 디지털 옥외광고를, T맵이 인트로 팝업 배너와 검색 히스토리의 격자 배너를 제공했다. 그 결과 슬로우로드 캠페인은 온드미디어 만으로 론칭 1주일 만에 2억 원 가까운 매체 효과를 달성했다.
 

위드코로나 시대, 떨어져 있기에 더 안전한 여행
     

 
(출처: JIBS | SBS 뉴스)
 

특히, 해외여행 수요가 제주도로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슬로우로드가 특정 유명 지역에만 몰리는 것을 분산시켜 여행객들에게 더 다양한 제주를 경험을 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더 안전한 새로운 자동차 여행법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슬로우로드 서비스는 현재 안드로이드만 지원하지만 5월 중 iOS 지원과 함께 정식 론칭을 준비하고 있고, 제주 이외의 타 지역으로의 확대도 논의 중이다.
 
코로나로 인해 여행의 기억들이 희미해지고 언제 다시 여행을 떠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다가오는 뉴노멀의 세상에서 슬로우로드는 새로운 여행법을 제시했다. 시작은 제주도이지만 대한민국 전국 곳곳을 넘어 LA 해안도로, 스페인 안달루시아, 프랑스 와인 투어 등 여러 가지 버전의 슬로우로드를 기대해 본다.


 
#슬로우로드 ·  #제일기획 ·  #제주도 ·  #티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