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온기를 찾아, ‘온천’을 콘셉트로 한 감성 공간
HS Ad 기사입력 2024.01.30 01:57 조회 1495
 


눈이 소복하게 쌓이는 겨울의 한복판입니다. 추운 날씨만큼 활동 범위도 움츠러드는 시기인데요. 그래도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집에만 머물기엔 아쉬운 시간이기도 하죠. SNS가 놀이처럼 확산되고 하나의 문화 키워드로 자리 잡으면서 인증과 기록에 적합한 공간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건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요. 
 
성공하는 공간들에 대한 공식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특색 있는 스토리입니다. 그리고 이런 스토리를 만들기에 가장 쉽고도 확실한 방법은 아이코닉한 콘셉트를 잡아 기획을 엮는 것일 텐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겨울과 잘 맞는, 눈 내리는 날 방문하면 좋을 만한 ‘온천’ 콘셉트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공간을 공유합니다.


#1. 익선동 온천마을로 시작해 브랜드가 된 ‘온천집’ (@oncheonjip_ikseon)
 

 
 
몇 년 전 등장과 함께 단숨에 핫플이 된 온천집은 이제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진출을 엿보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샤브샤브 음식점이 아닌 따뜻한 요리와 어울리는 온천을 모티브로 한 인테리어로 눈과 입을 다 사로잡는 SNS 인증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단기간에 하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었는데요. 
도시 재생과 지역 상권을 살리는 여러 프로젝트로 유명한 글로우서울의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 익선동 온천거리에 자리 잡은 온천집 1호점은 겨울이면 더 입장 대기줄을 볼 수 있는 여전한 인기 장소입니다. 중정에 자리 잡은 따뜻한 물이 나오는 온천을 바라보며 고즈넉한 공간에서 즐기는 따뜻한 음식은 특색 있는 공간에서 의미 있는 한 끼를 원하는 사람들로 늘 북적이는데요. 
어떻게 보면 단순한 디자인 콘셉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중정의 작은 온천이 만드는 분위기를 함께 바라보면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는 공간에 대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주제를 만들어주기에 인기 있는 명소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 전면 통창을 통해 얼핏 보이는 중정과 기와와 대들보가 돋보이는 한옥 외관이 어우려져 눈이 오는 겨울이면 더 예쁜 뷰를 만들어내는 온천집 익선
▲ 중정에 흐르는 따뜻한 물이 온천을 연상시키는 온천집 익선 (좌)과 입구부터 온천수 배치로 시선을 사로잡는 청담에 프리미엄 콘셉트로 오픈한 온천집 스키야키 (우) 전경

 
#2. 온천수로 족욕할 수 있는 카페, 양양 ‘설온’ (@cafe_seol.on)
 

 

국내외 여행을 다닐 때 그 지역의 이색적인 카페나 레스토랑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강원도 양양 산속에 위치해 찾아가야 하는 카페 ‘설온’도 가족과 함께, 또는 반려견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하기에 좋은 휴식처입니다. 실제 온천탕으로 이용되던 공간을 카페로 만들었다는 이력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 온천수를 이용한 전통 방식의 수제 푸딩과 시그니처 음료를 제공하고, 과거의 흔적을 살린 내외부 인테리어로 곳곳의 온천의 흔적을 찾아보는 재미도 제공하고 있는 곳이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제 온천수를 활용해 족욕이 가능한 외부 공간을 운영하고 있어, 近처를 방문한 여행객들에게도 찾아가는 특색 있는 공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흐르는 물을 보며 물멍하기 좋은 테이블로 온천을 연상시키고 날씨에 따라 외부 족욕 가능 여부도 친절하게 SNS에 공지해주는 카페 설온
▲ 옛날 온천탕 흔적을 살린 디테일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실내 공간

 
#3. 온천탕 건물에 들어선 문화공간, 제주 ‘라바르’ (@lavarr.jeju)
 



제주도에 최근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라바르 또한 실제 목욕탕을 활용해 다양한 여가 생활이 가능한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사례인데요. 가장 최근에 리모델링한 만큼 세련된 감각으로 공간 재생을 완성하였습니다. 1~3층, 루프탑까지 총 4개 층으로 이루어진 라바르는 굴뚝을 비롯한 과거의 외관을 그대로 살리면서 내부를 다양한 콘텐츠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우연히 방문했지만 이 곳이 과거의 역사를 사진 공간이라는 것을 손쉽게 알 수 있는 명판부터, 남겨진 흔적들을 활용한 체험 스팟까지, 공간 재생에 대한 히스토리도 스토리로 엮어 보여주고자 노력한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어 둘러보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 1971년에 문을 연 서귀포 정방동의 온천탕이 카페, 갤러리, 팝업스토어, 와인바를 갖춘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라바르 내외부 전경. 과거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면 내부를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면서 내는 소리가 이색적인 1층 카페 공간은 빛이 들어오는 야외로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습니다.
▲팝업 이벤트나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이는 갤러리 형태의 전시 공간도 같이 운영하고 있는 라바르. 이벤트나 전시 소식은 SNS 계정을 활용해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아이디어가 성공의 단초
 
디지털로 소통하고 소셜 계정을 부캐처럼 관리하는 트렌드 덕분에 특색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경쟁이 심화될수록 성공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고민이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늘 중요한 건 이 공간의 킬러 콘텐츠, 핵심이 될 경험의 키워드가 무엇인가라고 생각합니다. 
 
친숙하지만 모두에게 확실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온천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공간들을 보면서, 기본에 충실한 기획은 어떤 분야 든 언제나 가장 성공의 핵심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HSAd ·  라바르 ·  설온 ·  온천 ·  온천집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