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모든 것: 2022년, 스타트업 시장을 좌우할 글로벌 라이징 기술 - 4탄
HS Ad 기사입력 2022.06.17 04:26 조회 3465
 
 

" 신 성장동력 유망 아이템을 찾기 위해 해외로 시야를 넓혀보자 "
  
2022 한해를 장식할 라이징 기술과 아이템을 매월 분야별(①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②복합 어플리케이션③하이브리드 업무환경④마이 데이터⑤데이터 페브릭⑥생성형 인공지능⑦메타버스⑧NFT 등)로 대표적인 스타트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은 네 번째로 ④마이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이 데이터
  
2020년 8월 55일 자로 개정된 데이터 3법에서 등장한 마이 데이터 사업은 국내 금융업계를 들썩이며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마이데이터는 ‘오픈 뱅킹’을 확장해놓은 형태로 은행, 보험, 카드, 통신사 등에 흩어진 개인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통신료 납부 내역이나 소액 결제 내역은 물론 연금보험료 납부 내역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앱 하나로 여러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각 은행이 마이 데이터 서비스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소비자는 한번 금융사를 정하면 쉽게 바꾸지 않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딜로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와 또 다른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출처: 뱅크샐러드 앱 - https://app.banksalad.com
 

1)_뱅크샐러드 (www.banksalad.com)
 
국내 최초로 자산 관리 서비스 앱을 출시했다. 2021년 12월 기준으로 누적 다운로드 1,000만 회를 기록했다. 데이터 연결 속도를 90%가량 단축한 것과 고객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인기 요인이다. 앞으로는 금융 정보뿐만 아니라 건강 데이터까지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어서 ‘종합 마이 데이터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뱅크샐러드 인증서를 기반으로 간편한 금융 정보 연결이 가능하며, 가계부와 자산관리 서비스를 바탕으로 축적한 데이터 분석 기술력을 통해 더욱 정교한 자산관리가 가능하다.
작년 10월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출시한 뱅크 샐러드는 금융을 넘어 건강 서비스까지 데이터 경험을 확장했다. 국내.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기 서비스로서 NO.1 마이 데이터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게 목표다.
  

 
▲출처: 한국금융신문 - https://m.fntimes.com/html/view.php?ud=20211215100318277ee0209bd21_18
  

2)_핀크(Finnq)
  
‘핀테크(FinTech)’와 ‘퀵(Quick)’, ‘퀄리티(Quality)’, ‘퀀텀 립(Quantum leep)’의 합성어로, 기존 핀테크(FinTech) 서비스와 차별화된 빠르고(Quick) 수준 높은(Quality) 서비스 제공으로 기존 환경의 틀을 깨고 새롭게 도약하는(Quantum leap) 혁신적 기업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모바일 기반의 생활금융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립한 합작투자법인 ‘주식회사 핀크(Finnq)’다. 하나금융지주와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 자본금은 500500억 원 규모다. 핀크는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의 다양한 금융상품 및 금융서비스 역량과 SK텔레콤의 앞선 모바일 플랫폼 기술력 및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모바일 자산관리 ▲계좌 기반 서비스 ▲P2P 금융 등 누구나 실생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신개념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최근에는 핀크는 마이 데이터(본인 신용정보 관리업)(본인 신용정보 관리업 API를 통해 고객들의 대출 데이터를 분석하여 대환대출 상품 비교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기존 고금리 대출상품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자 부담을 경감시킬 계획이다. 또한 핀크는 ‘핀크리얼리(Real:Re)’ 고도화를 준비하고 있다.
 ‘핀크리얼리’는 지난해 출시된 금융에 SNS와 게임을 최초로 접목한 신개념 서비스로, 다양한 연령과 직업, 연봉,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주식·펀드 등 실제 금융상품 종류와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모아 볼 수 있다.


  
 
▲출처: 디지미 홈페이지 - https://digi.me
  

3)_디지미(Digi.me)_해외 영국 사례
  
디지미는 2009년에 설립돼 개인 데이터 저장소(Personal Data Store, PDS)를 운영하고 있다. 디지미는 개인 데이터가 필요한 기업들에게 미리 개인들이 동의해서 저장해 놓은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PDS란 흩어져 있던 개인 데이터를 통합하고 저장한 데이터를 전송 요구, 제3자 제공, 삭제 등 정보 주체 의지에 따라 관리·활용이 용이한 특징을 가진다.
디지미는 소셜네트워크, 의료 정보, 금융 데이터, 헬스 및 피트니스, 음악 및 영상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확보를 위해 인하우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기업에 다수의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개인 데이터를 한 번에 많은 양을 제공한다는 점, 최신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주는 데이터 확보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가진다. 이와 함께 데이터 수집 역량과 수집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보안 시스템, 기업들이 활용하기 쉽게 최적화된 데이터들은 많은 투자자와 기업이 디지미를 매력적으로 느끼게 해준다.
  
[디지미 레인저 회장] 
레인저 회장은 '제로 파티 데이터'(Zero-Party Data) 고객이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브랜드와 공유하는 정보를 개인과 기업 간 연결해 주는 게 우리 임무"라며 사람들이 건강 데이터, 웨어러블 기기 데이터, 재무 데이터, 소셜 데이터, 미디어 소비 데이터 같은 정보를 스스로 모으고 활용하도록 향후에는 검증이 완료된 자격증 정보까지 사람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할 계획"이 목표다.
  

  

[마이 데이터 산업의 미래]
  
마이 데이터 산업은 앞으로의 대한민국 금융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고, 이 산업을 뒷받침하게 될 가장 대표적인 기술은 클라우드가 될 것이다. 여기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등 미래를 주도하게 될 신기술들이 접목되어 전에 없던 서비스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곧 금융분야를 넘어서 실생활의 온갖 분야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출처] 뱅크 샐러드 홈페이지 [출처] 매거진 미래에셋 [출처] 잔디 블로그
[출처] 진격의 늑대 쌤 앤 파커스

HSAd ·  HS애드 ·  광고 ·  디지미 ·  마이데이터 ·  뱅크샐러드 ·  스타트업 ·  핀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