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2024밈] 1월 편 - 네가 2023년 가지마 했잖아? 그럼 2024년 안 왔어
HS Ad 기사입력 2024.01.11 03:35 조회 2583


여러분이 밈집 재밌어했잖아?
그래서 2024년 밈집도 나왔어
 
띄어쓰기의 중요성
점심 뭐 먹지?12시네 점심
카카오톡 커스텀 프로필.인기가되.
네가 2023년아 가지마 했잖아?그럼 2024년 안 왔어
 

띄어쓰기의 중요성
 
숏폼 콘텐츠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는 띄어쓰기의 중요성.
회 사줄게 / 회사 줄게 와 같이 띄어쓰기 하나로 의미가 달라지는 말을 모아서 각가의 말에 맞는 느낌으로 촬영 후 업로드하는 거예요. 띄어쓰기의 중요성 챌린지가 유행을 하며 많은 연예인들도 해당 챌린지에 참여하기도 했어요.
 

[엔믹스] 띄어쓰기의 중요성 / 출처: 설윤아씨

 
처음에는 말 그대로 띄어쓰기의 중요성이었는데, 지금은 비슷한 발음의 말을 가지고 말장난을 하는 식으로도 많이 하고 있어요.
 

띄어쓰기의 중요성 사극버젼 ㅋㅋㅋㅋ feat.최수종 (the importance of spacing) / 출처: 유튜브 텐에그

 
영상으로만 유행하는 게 아니라 X에서는 이미지를 이용한 띄어쓰기의 중요성이 유행하고 있어요!
 

출처: X
 
 
다른 광고, 앙대
HSAD 광고왕되

 
점심 뭐 먹지? 12시네 점심
 
웹툰 작가 '조석'의 신작 12시네 점심. 월요일부터 금요일 평일 오후 12시가 되면 웹툰이 업로드되며 점심식사를 추천해 주는 점메추 특집 웹툰인데요. 구독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현재는 오전 11시에 업로드되고 있다고 해요.
 

출처: 네이버 웹툰
 
 
12시네 점심은 회차마다 제목이 그날 추천하는 음식의 초성으로 업로드하며 구독자들이 그날의 음식을 맞추는 소소한 재미도 제공한답니다.
 
이러한 12시네 점심을 보던 한 구독자가 '12시네 점심 해시태그를 붙여 점심을 공유하자'는 내용의 댓글을 달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12시네 점심 챌린지(?)가 진행되고 있어요.
 

출처: 네이버 웹툰 공식 인스타그램(@naver_webtoon) / 인스타그램

 
'오늘 점심 뭐 먹지?' 고민이 될 때는, 12시네 점심 웹툰을 통해 점심 메뉴도 추천받고, 챌린지 참여도 해보세요


카카오톡 커스텀 프로필. 인기가되.
 
 X(구 트위터)에서 특히 자주 보이는 카카오톡 커스텀 프로필 짤.
초기 오픈채팅 프로필사진 대체용으로 사용됐다면 현재는 2~4자의 짧은 단어와 이모티콘을 넣어 짤로 사용하고 있어요. 이 짤 속 문구는 주로 '~가되'라는 맞춤법 파괴밈과 함께 사용해요.
 

 

연예인을 좋아하는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보고 'OO이되' (OO에는 그 연예인의 팬덤명이 들어감)라고 말하기도 하고, 기특한 행동을 했을 때는 엄마의 마음이 돼서 '엄마가되' 그리고 너무 멋질 때는 '소녀가되' 등으로 사용하며 새로운 주접밈 느낌이 나기도 해요! 
 

출처: X

 
카카오톡 커스텀 프로필 만드는 방법!
 
카카오톡에 접속하여 '프로필 수정' 클릭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서 '커스텀 프로필 만들기' 클릭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모티콘과 텍스트를 자유롭게 사용 및 작성 (이모티콘은 제외할 수 있어요!)
우측 하단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하기!
 
HSAD는 2024년에도



 
네가 2023년 가지마 했잖아? 그럼 2024년 안 왔어.
 
지난 12월 15일 예고편이 공개가 됨과 동시에 화제가 된 환승연애 3의 명대사를 알고 계시나요? 예고편 1분 30분을 확인해 보세요.
 
 
[환승연애3] 다시 열릴 우리들의 도파민 파티ㅣ메인 예고 | TVING / 출처: TVING 유튜브

 
"너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 환승연애 이딴 거 안 나왔어"
"너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 환승연애 이딴 거 안 나왔어" 
"너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 환승연애 이딴 거 안 나왔어" 
 
예고편이 공개됨과 동시에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말이에요. 사람들은 해당 말을 빠르게 밈화시켰으며, 다양한 콘텐츠의 제목 또는 홍보 멘트로 사용되고 있어요!
 
슈퍼맨이 돌아왔다 유튜브 채널은 해당 밈을 빠르게 흡수해 다음 날 "아빠가 '딸기 좋아' 했잖아? 그럼 나 삼촌이랑 놀러 안 나왔어"라는 제목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했고,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제목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출처: 유튜브 / 블로그

 
인스탁스, 그룹 '샤이니' 등도 해당 문구를 이용해 제품과 신곡을 홍보하기도 했어요.
 

출처: 인스탁스 X(@instax_korea) / X
 
 
이렇게 홍보 외에도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을 이용하여 다양한 팬덤이 해당 밈을 즐기고 있답니다! 또한, 좋아하는 연예인들 영상을 이용해 환승연애 영상을 만들기도 하며 해당 밈을 제대로 즐기고 있어요.


출처: X / 햄깅 X(@hemging)

 
01월 밈.zip도 재미있게 보셨나요? 에디터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월간 밈.zip은 다음 달에도 계속 됩니다! 많관부
To be continued -
1월밈 ·  HSAd ·  meme ·  월간밈집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eries - 애드버게임과 게임 캐릭터
새로운 광고매체 중에 ‘애드버 게임’이라는 것이 있다. 광고(Advertising)와 게임(Game)을 혼합해 만들어진 용어로, ‘게임 속에 삽입된 광고 메시지’를 일컫는다. 마케터들은 TV·라디오·신문·잡지를 이용한 전통광고보다 애드버게임이 더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소비자가 직접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겨나는 부가적 효과 -주의 집중이나 엔터테인먼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