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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사이니지 - ‘제 4의 스크린’을 잡아라
2009.07.28 11:24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현재 광고업계에서 미디어를 움직이고 있는 3대 스크린을 TV,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기기(Mobile Device)라고 한다. 최근 들어 3대 스크린에 이어 뉴미디어로 광고 시장을 흔들고 있는 것이 소위‘디지털 사이니지’이다. 이번 글을 통하여 제 4의 스크린으로 미디어산업에 지각변동을 가져오고 있는‘디지털사이니지’의 개념과 현황 그리고 미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리차드 노드스톰 맥켄 헬스케어월드와이드 총괄 회장
2009.07.27 10:38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맥켄월드그룹(McCann World Group)는 의료 마케팅 컨설팅 분야의 전문 서비스 강화를 위해 국내 의료 마케팅 선두 기업인 메디컴을 인수·합병했다. 한국 헬스케어 시장의 잠재성과 성장 가능성을 주목한 까닭이다. 한국을 방문한 리차드 노드스톰 맥켄헬스케어월드 와이드 회장을 만나봤다.
국내 프로모션 및 BTL 업계현황
2009.07.24 10:05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요즘 어때?” “앞으로 좀 나아질 것 같아?” 거창한 학술회의나 세미나에서보다 현장에서 일을 마치고 삼삼오오 모여서 소주잔을 기울이며 나누는 대화가 생생하고 더 진솔하다. 이 바닥에서는 아무리 힘들다 해도 회사가 어렵다고 하지 않고 잘되고 있다고, 정말 너무 힘들어도 그저“열심히 하고 있다”는 에눌한 표현으로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요즘은 정말 힘들다는 말을 적잖이 듣곤 한다.
Ad data ( 2009년 05월)
2009.07.23 10:37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광고주별 인터넷 노출형 광고 집행 통계(2009년 05월), 매체별 인터넷 노출형 광고 현황(2009년 05월), 업종별 인터넷 노출형 광고 현황(2009년 05월), 업종별 광고비 현황(2009년 05월), 100대 광고주별 매체비 현황(2009년 05월)
흡연의 파라독스 _ 금연 광고를 보면서 흡연하고 싶은 심리
2009.07.22 12:00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최근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국내 흡연자의 확산과 흡연율의 증가를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새로운 금연 캠페인을 시작했다. 사실 이 시도는 실패 목록에 추가될 사례로 보인다. 요즘 광고를 통해 실행하는 캠페인에서는 이제 사람들에게 금연을 호소하려는 노력을 포기하고 흡연 에티켓을 소개하는 것처럼 보이며 광고에서 두 사람의 불필요한 흡연 장면을 오랜 시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면은 미국에서는 1970년대 이후로 금지된 장면이다
어윤대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2009.07.21 09:50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지난 1월 22일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전담 조직인‘국가브랜드위원회’가 설립됐다. 위원회는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비전 및 중· 장기 목표와 전략을 제시하고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국가브랜드 관련 사업을 통합·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대한민국의 품격(國格)을 높이고 세계 경쟁력을 갖추는 것에 광고업계가 할 수 있는 역할 및 노력에 대해 어윤대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인터넷 광고, 2008년 하반기부터 여전히 정체
2009.07.20 12:00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경기 불황의 깊은 골은 인터넷광고도 피해가지 못했다. 매스 미디어와 비교하여 광고비 감소율이 상대적으로 작다고는 하지만, 작은 바람에도 크게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취약한 수익률의 인터넷광고 업계는 이번 불황이 태풍일 수 밖에 없다.
옥외광고 시장, 불황에서도 버틸 수 있는 잠재성 있어
2009.07.17 10:33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사실 옥외광고 시장에는 변변한 통계 자료가 없다. 독특한 방법이긴 하지만 대행사와 매체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해 상반기 옥외광고 시장 현황 및 하반기 결산을 추정해 보았다. 각각 5개사이지만 꽤 큰 부위다. 인터뷰를 진행한 5개 대행사의 방송광고비 취급비용을 합하면 전체 방송 광고비의 약 41%에 달하기 때문이다.(KOBACO 홈페이지 방송광고비 현황, 2009년 1~5월 합산 기준) 2008년 옥외광고비로 따져 보아도 동일한 5개 대행사의 2008년 옥외광고 취급 추산액 합계가 2,500억 원으로 같은 해 전체 옥외광고 취급 추산액 7,000억 원의 약 35%에 달했다. 우격다짐으로 얘기 하자면 약 35%의 샘플링을 해 본 것이다.
오길비 헬스, '헬스&푸드 PR랩'
2009.07.17 10:21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지난 12년 동안 헬스케어 분야에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도입하고 업계를 이끌어 왔던 파맥스 오길비 헬스월드가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헬스& 푸드 PR랩’을 설립했다. 이 PR랩은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푸드(Food) 산업을 대상으로 PR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상상하는 것은 모두 실현 가능한 e-프로모션 “장점 키워 승부하자!”
2009.07.16 10:51 |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최근 e-프로모션은 광고주가 한번쯤은 반드시 생각해 볼만한 프로모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물론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Web 2.0의 철학을 고스란히 유전 받은 Marketing 2.0과 온라인상의 정보를 소비할 뿐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평가하고 개선하고 직접 만들기까지 하는 프로슈머리즘(prosumerism)까지 인터넷이 몰고 왔던 문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가 저변에 있었기 때문이다.
Series - 애드버게임과 게임 캐릭터
새로운 광고매체 중에 ‘애드버 게임’이라는 것이 있다. 광고(Advertising)와 게임(Game)을 혼합해 만들어진 용어로, ‘게임 속에 삽입된 광고 메시지’를 일컫는다. 마케터들은 TV·라디오·신문·잡지를 이용한 전통광고보다 애드버게임이 더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소비자가 직접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겨나는 부가적 효과 -주의 집중이나 엔터테인먼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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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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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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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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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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