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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실검'을 캠페인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렀을까?
2020.01.08 12:00 | KAA저널
포털의 실검은 처음의 취지와는 달리 언론 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는 엄연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실검은 뉴스 어뷰징의 주요 원인이다. 실검 서비스로 인해 나타나는 언론의 폐해는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그렇지 않은 기자들도 있지만 실검 키워드 활용해 무의식적으로 기사를 쓰는 기자들이 더 많다.
[Special Report] 뉴스타일 애드의 활용 방안
2018.02.05 12:00 | KAA저널
    광고 미디어 시장에서 디지털의 비중이 높아진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지만 , 최근의 추이를 보면 디지털의 성장은 더욱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 작년 말 , KOBACO 가 발표한 ‘ 2017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 총 광고비는 12조 3,331억원으로 전망되었는데 , 이는 2017년 12조 964억원 대비 2% 성장한 수치이다 . 이중 에서 인터넷 , 모바일 , IPTV, 디지
[특별기고] 통합시청자수(TTA)가 보여준 시그널
2018.02.05 12:00 | KAA저널
  TNMS가 작년 11월 1일부터 발표하고 있는 통합 시청자 수 (TTA : TV Total Audience) 데이터를 통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있는데 , 그것은 본방송에서 인기가 있는 콘텐츠라 하더라도 재방송 , VOD 경로까지 모두 석권하며 인기를 누리는 전천후 콘텐츠는 아직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 어떤 콘텐츠는 본방송에 강하고 , 어떤 콘텐츠는 재방송에 강하며 , 또 어떤 콘텐츠는VOD에 강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동일 콘텐츠라 하더라
[세미나중계] 중국 소비시장 디지털화 한국 기업 대비전략 필요
2017.12.13 12:00 | KAA저널
  “지난 1년간 중국과 한국이 여러 이유로 부침을 겪었 지만 한·중 양국의 교류는 절대 중단된 적이 없었으며, 슬럼프 기간 동안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가 축적됐기 때문에 지금이 한국 기업이 다시 중국에 진출해야 할 시점이다.   중국 젊은층들은 한국의 패션,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최근 송중 기, 송혜교 커플의 결혼은 놀라운 검색량을 기록할 정도로 한국 문화, 한국 콘텐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2017.11.14 12:00 | KAA저널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웹툰] 사이비 언론행위 고발뎐 ⑧
2017.11.14 12:00 | KAA저널
       
[KAA광장] 한국경제신문 초청 회원간담회 外
2017.11.14 12:00 | KAA저널
2017년 제4차 편집위원회 지난 8월 9일 롯데호텔에서 제4차 편집위원회가 있었다. 이날 회의에는 문철수 교수(한신대), 이준희 상무(보령제약), 이한구 상무(HS애드) 등이 참석해 지난 호에 대한 리뷰 및 편집기획에 대해 논의했다.   제2차 경제홍보위원회 지난 8월 29일 플라자호 텔에서 제2차 경제홍보위 원회가 열렸다. 이날 위원 회에서는 동아일보 김정훈 편집국장과 편집국 간부진을 초청해 ‘대한민국 대표 언론 동아일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 ①] 위기의 지상파 탈출구는 있는가?
2017.10.31 12:00 | KAA저널
국내 지상파가 위기라는 얘기는 이제 너무도 많이 언급되어 별다른 놀라움이나 의아함보다는 자연스러운시대적 흐름으로 수용되고 있다. 최근 15년 동안, 매년 1,000억 원 내외로 광고비 규모가 감소하고 있고, 최근에는 파업으로 또 많은 희생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필자는 본 지면을 통해 파업에 대한 원인이나 의견을 피력할 의사는 전혀 없다. 또한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원인 때문에 광고시장이 줄어들고 지상파가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한탄하고 싶지도
[KAA저널]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광고계 건의
2017.08.09 12:00 | KAA저널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광고계 건의   한국광고주협회와 광고총연합회, 광고산업협회, 그리고 한국광고학회는 지난 6월 문화체육관광부에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광고계 건의문’을 전달했다. 국내 광고시장이 경제성장에도 못 미치는 저성장 국면에서 정체되어 있고, 방송광고 비대칭규제와 같은 불합리한 관행과 규제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사를 빌미로 협찬이나 광고를 강요하는 일부 유사언론행위도 근절되지 않
[기획연재] 인터넷 신문 ‘침소봉대針小棒大’ 보도 문제 많아
2017.08.09 12:00 | KAA저널
최근 국내 언론의 신뢰도 하락에 대한 우려가 크다. 실제로 한국언론재단이 공개한 영국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의 발표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국민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세계 36개국 가운데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일부 언론들을 중심으로 미디어 윤리 규범 마련 등의 자정 노력 움직임이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기업보도와 관련해서는 과거 행태에서 크게 변화된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