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기사입력 2005.07.01 12:00 조회 3203
 












서명 :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저자 : 채지영
출판사 : 제우미디어
페이지수 : 202쪽
출판년월일 : 2005.01.25/초판
ISBN : 8990886686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시대의 성공 방식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한다. 디지털 시대를 주도하는 이들은 기존 세대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결코 삼성전자나 도요타의 그것과는 분명 다르기 때문이다. 이 해답을 싸이월드는 가장 심플하게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핵심은 바로 ‘사람’에 있다는 것. 능동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네티즌들을 위해 그들이 직접 만들어갈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데 서비스의 초점을 맞추고, 작은 것에 감동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고 퍼뜨리고 싶어하는 이들의 심리를 잘 읽어내어 서비스로 구현하는 데에 성공한 것이다.

 단순히 인터넷 업체 성공 스토리에 머물지 않고,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 만 같았던 ‘대기업의 인터넷 진출’에 있어서도 싸이월드는 좋은 케이스다.
‘모든 것은 변한다’라는 아주 단순한 진리가 통용되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이다. 네티즌들도 언제라도 이동할 준비가 되어있다. 싸이월드의 미래와 새로운 도전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가장 기본적인 진리를 그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차례


숫자로 보는 싸이월드(1) 42 그리고 1,000만 / 계속되는 기록 갱신
숫자로 보는 싸이월드(2) 다음, NHN에 이어지는 싸이월드 규모의 경제 / 페이지뷰와 순 방문자수

1. 싸이월드처럼 운을 잡아라


1. 프리챌, 유료화로 지다
프리챌과의 악연 / 프리챌, 유료화 발표 / 네티즌 대이동 / 기회를 잡다

2. 신세대 필수 아이템, 디지털 카메라
나는 찍는다, 고로 존재한다 / 디카 판매의 견인차로 성장

3. 돈으로 사는 아바타
아이디어는 '네오위즈 아바타'에서 / 프리미엄 서비스에 수익모델 '가능성' / 아바타 서비스 가고 아이템 서비스 오고 / 새로운 트렌드는 부단한 노력과 '운'에 의해 탄생
박스 | 인터넷의 미래가 궁금해?
인터뷰 |'게임이 현실로, 현실이 게임으로 통합되는 세대'(연세대 황상민 교수)

2. 싸이월드처럼 키워라


1. 감이 익기를 기다린다
인맥에 대한 관심이 창업 아이템으로 이어져 / 더 이상 버틸 힘이 없다. 마지막이다 / 밑바닥에서 맛본 성공 예감

2. 싸이월드 옛날 옛적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동아리방에서 싹튼 '인맥 커뮤니티'/ 첫 번째 시련, 창업 주축인 형용준 씨와 작별 / 잊지 못할 2001년 겨울

3. 전화위복의 기회, M&A
삼성전자와 SK커뮤니케이션즈의 공통점 / 넷츠고→ 라이코스 인수→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인수 / 드디어 매각 결정 / M&A의 후유증, 직원 이탈 / 그래도 인수는 성공적

4. 한 지붕 네 가족 오순도순 살기
SK텔레콤의 넷츠고, (주)SK의 오케이캐시백, 라이코스코리아, 그리고 싸이월드 / 출퇴근에 대한 관점? 물론 다르지 / 다름 인정하기, 때론 한 몸으로 가끔은 따로따로

5. 일터의 체온을 높여라
회사에 꼭 놀러오는 것 같아요 / 목요일, CEO와 직원들의 티타임 미팅

6. 싸이월드의 인재 고르는 법
도토리 100개로 만드는 '미니홈피 프...(하략)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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