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 희망이 흘러 넘치는 그날까지 - 2009년 KB금융그룹 기업 PR캠페인
오리콤브랜드저널, 2009년 04월, 46호 기사입력 2009.04.14 12:00 조회 8888

이경석 전략3본부 전략10팀 차장

2009년 새해 벽두부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희망의 메시지를 띄우며 국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SK 그룹은 신년 신문광고를 통해서‘희망은 언제나 오늘의 어려움 속에서 자라납니다,  2009년 희망 코리아’ 라는 메시지를 통해 오늘의 경기불황 속에 희망을 불어 넣고 있고, 현대그룹은 TV광고를 통해 ‘대한국민에게 묻습니다, 자신 있습니까?’ 라는 도전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있다.
또한, 삼성그룹 역시 유명 연예인들을 활용하여 대국민 응원의 노래를 만들어 서로서로 희망을 전하자는 취지로하하하 캠페인’ 을전개했다.

이처럼 새해 시작부터 기업들이‘희망’을 이야기하는 상황에서 군계 일학인 캠페인은 바로 KB금융그룹의‘KB가 전하는 희망편지’캠페인이 라고 생각한다. 지난 연말부터‘KB가 전하는 희망편지 하나, 어머니 편’으로 시작되어 최근 아버지편까지 연속 시리즈로 진행되고 있는 희망편지 리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자는 희망의 시지와 불경기 속에서 더욱 애틋해지고 중해지는 가족이라는 주제를 접목시킴으로써 화제를 낳고 있는 것이다.

KB금융그룹 신문광고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머니, 아버지의 마음을 따듯한 눈으로 바라보며 느낀 점을 진솔한 글로 표현하고 있다. 경기침체 속에서 스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담담하게 자신의 일에 충실하며, 오히려 자기보다 못한 이들을 걱정해주고 격려하는 어머니, 아버지의 웃는 얼굴에서 대한민국의 희망이 있음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이번 광고의 사진 촬영은 국내 인물 촬영의 일인자로 평가받는 사진작가 준초이의 작품으로 기업의 광고사진을 넘어 이 시대의 주름진 어머니, 아버지의 리얼리티를 보여주는 인물상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세번째 시리즈로 공개된‘청년’편의 경우 사상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도 인생의 봄을 기다리는 청년들에게 미안하고 부끄러운 기성 세대들의 솔직한 감정 그대로를“부끄럽습니다 미안합니다.”라는 메시지로 풀어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KB금융그룹의 ‘희망편지’캠페인은 요즘처럼 어려울 때일수록 가족이 든든한 버팀목임을 상기시키면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국민들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요란하지 않고 진정성 있는 카피와 어머니, 아버지의 수수한 모습이 바로 전략과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KB금융그룹 광고의 사례에서 보듯이 요즘에는 경기불황에 움츠러든 소비자에게 특정상품의 소비를 유도하는 상품광고보다는‘희망을 갖자’라며 격려하는 식의 광고가 오히려 감성적으로 더 파고들 수 있기 때문에 기업 PR의 좋은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경제 불황기의 브랜드 관리는 소비자가 어려울 때‘감성적인 공감을 통한 관계형성’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가 하나될 수 있는 일체감을 제공함으로써 경제 활황기의‘소비행위를 통한 관계형성’보다 훨씬 강력한 연결고리를 마련할 수 있다.

특히 경쟁사 대비 차별화가 쉽지 않고 신뢰감이라는 속성이 소비자의 거래의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금융서비스업에 있어서 이와 같은 긴밀한 정서적인 관계형성은 Love Brand 구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될 것이다. 또한 '희망’이라는 전국민적 관심사를 통해 개별 기업의 사적 이익추구가 아닌 범국가적인 공익추구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공적 이미지 구축’은 향후 KB금융그룹이 지향하고 있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금융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한 M&A기회포착 및 독과점 이슈제기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결론적으로 불황기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단순히 소극적인 방어적인 차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향후 불황이 끝난 후 시장이 상승국면에 접어들었을 때 공격적인 마케팅과 영업활동을 할 수 있는 토대를 준비하는 기회이며 KB금융그룹의 기업 PR에서 바로 그러한先制的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모범답안을 보여주는 것이다.

불황기 광고 ·  불경기광고 ·  희망 메시지 ·  KB금융은행 ·  희망코리아 ·  현대그룹 ·  하하하 캠페인 ·  삼성그룹 ·  희망편자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