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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뉴스 이용 유형이 언론에 대한 평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탐색했다. 구체적으로, 이용자가 어떤 매체 및 언론사를 통해 무슨 주제의 뉴스를 이용하는지가 언론에 대한 평가와 어떻게 관계되는지 살핀 후, 이러한 관계가 이용자의 정치성향에 의해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제공하는 <2019 언론수용자 조사>의 자료에 대한 이차 분석 결과, 먼저 매체 부문에서 TV 이용 여부는 언론에 대한 평가와 정적인 관계에 있는 반면, 인터넷포털과 온라인동영상플랫폼 이용은 언론 평가와 부적인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수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는 집단의 언론에 대한 평가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언론사 부문의 경우, 정파적 지향이 상이한 여러 언론사들의 뉴스를 이용하는 집단보다 중도적 성향의 언론사 뉴스를 다수 이용하는 집단에서 언론에 대한 평가가 더 높았다. 세 번째로 주제 부문에서는 정치 뉴스 이용이 언론에 대한 평가와 부적 관계에 있는 반면, 경제, 생활, 연예/오락, 스포츠 뉴스 이용은 언론 평가와 정적 관계에 있었다. 의견 대립 요인이 적고 일상 정보전달의 성격이 강한 연성뉴스를 이용하는 경우에 언론에 대한 평가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들 관계 중 일부는 이용자의 정치성향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용 매체의 영향력은 보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나는 데 비해 이용 주제의 영향력은 보수 집단에서 상대적으로 희석되는 경향이 확인된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언론에 대한 평가 제고를 위한 뉴스 이용 측면의 과제를 아울러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의 결과
5. 논의 및 결론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의 결과
5. 논의 및 결론
언론 평가
신뢰도
뉴스 이용
조절효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