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커뮤니케이션에서 전망 이론 재고하기: 다양한 유형의 프레임과 확실성의 상호 작용 | 2024.09.09
- 기타 |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한국언론학회)
- While framing studies in health communication research are grounded in prospect theory, there are deviations from the original prospect theory in three major areas: (1) the conceptualization of risk as susceptibility/severity rather than certainty, (2) the presentation of outcomes of difffferent events in gain- and loss-framed messages rather than difffferent aspects of the same outcome, and (3) the use of participants’ ratings as outcome variables instead of participants’ choice of one option over the other. To understand the implications of these discrepancies, two randomized experiments were conducted within the context of obesity policy support.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were asked to rate their support for policies. With a framing approach consistent with prospect theory (called prospect-theory framing in this study), participants’ ratings were marginally signifificant but in a consistent pattern with prospect theory; however, no effffect was found with the framing approach described in health communication literature (called persuasion framing in this study). In Study 2, participants were asked to choose one policy for obesity over the other, revealing a result aligning with the prospect theory predictions. These fifindings underscore the inflfluence of both framing conceptualization and outcome measurement on observed framing effffects.
- To Do or Not To Do: 원격근무의 효과적인 도입과 운영에 관한 연구 | 2024.09.09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원격 근무는 일시적인 현상일까, 미래의 직장 근무 방식일까? Covid-19의 경험은 우리에게 전통적인 “사무실 근무” 개념이 더는 당연시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그러나, Covid-19가 종식된 이후 원격근무를 도입했던 많은 기업은 다시 사무실 기반 근무로 돌아간 반면, 일부 기업들은 원격근무를 효과적으로 내재화해 지속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무엇에서 기인하는지, 즉, 효과적인 원격근무를 도입하고 운영하기 위한 원리는 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원격근무에서 대면근무로 전환한 기업, 원격근무를 강화한 기업 등에서 근무하는 대표이사, 인사담당자 및 직원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에 기반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심층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원격근무를 시작하기 위한 전제조건(Input),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식(Process), 그리고 원격근무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Outcome)를 Input-Process-Outcome(IPO) 모델로 범주화하였다. 첫째, 효과적인 원격근무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원격근무에 대한 경영진의 강한 의지와 직원들 간의 공통된 이해가 중요한 전제 조건으로 적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Input). 둘째, 자율성, 문서화 및 정보 공유에 바탕을 둔 비동기화 협업 방식은 원격근무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핵심이었다(Process). 셋째,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원격근무는 직원의 성과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Outcome).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에 기반한 조직문화는 원격근무를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context)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Covid-19 기간 동안 기업들이 원격근무를 도입하면서 대면근무 방식의 필연성에 대한 의문과 함께, 원격근무가 조직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도구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장 실무자들의 다양한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원격근무의 효과적인 운영방식을 IPO 모델을 통해 제시하였다는 것에서 이론적, 실무적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SK에코플랜트의 신사업 전환과 자본조달: 하이브리드 증권의 활용 | 2024.09.09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본 사례는 SK에코플랜트가 종합건설기업에서 친환경에너지기업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M&A와 이를 위한 자금조달 과정을 살펴본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3년간 다수의 환경기업 및 에너지 기업들의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수차례 사채를 발행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신규 차입을 하여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였다. 그 결과 차입부채가 급격히 증가하여 재무구조가 악화되고 금융원가 부담이 증가하였다. 이 상황에서 SK에코플랜트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상환전환우선주 4,000억 원과 전환우선주 6,000억 원을 발행하여 자본을 1조 원 확충하게 된다. 그런데 SK에코플랜트가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와 전환우선주의 발행 계약 조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는 국제회계기준상으로는 자본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그 경제적 실질이 부채에 가깝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상환전환우선주와 전환우선주에 조건부 배당률 step-up 조항이나 대주주의 매도청구권 옵션 등이 추가되면서 상황에 따라 해당 금융상품의 성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자본과 부채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 증권이 자본시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사례는 투자자 및 재무 담당 실무자, 재무분석가 등 외부정보이용자가 하이브리드 증권의 발행구조와 경제적 실질을 파악하여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제대로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포스코 벤처생태계 조성 및 미래발전전략 연구 | 2024.09.09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본 연구는 개별 기업이 주도하는 벤처생태계 조성의 대표적 사례인 ‘포스코 벤처생태계’를 탐색 및 분석함으로써 혁신생태계 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 민간 기업 부문에 유효한 참고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기본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지방 및 중앙 정부 차원에서 관련 제도 및 정책을 수립 및 실행함에 있어 그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포스코 벤처생태계’는 1999년 ‘포스텍벤처펀드1호 투자조합 결성(90억 원)’을 시작으로 지난 25년여 시간 동안 진화 발전하였다. 2024년 6월 기준 벤처투자펀드 결성 누적 총액은 2조7천5백억 원에 달해, 연평균 12% 이상 증액되었다. 2024년 6월 기준 포스코벤처펀드의 투자를 받은 기업은 총 483개 회사이며, 투자금액은 총 1조6천억 원에 이른다. 간접투자를 고려 시 총 투자기업은 약 1천5백여개에 달한다. 유사기간 글로벌 대표적 사례 중 하나인 구글이 1,300여개에 투자한 것과 비교할 때, 이는 포스코그룹의 지난 25년 간 벤처생태계 조성에 대한 의지와 실천 활동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비교항목이다. ‘포스코 벤처 플랫폼’은, ‘벤처 밸리’, ‘벤처 펀드’, 그리고 ‘벤처 밸류업’으로 구성되며, 상호 유기적으로 기능하도록 구조화 되어 있다. 이를 심층 분석한 결과, ‘포스코 벤처생태계’는 이미 ‘벤처생태계’ 수준을 넘어, ‘기초연구-실용화연구-벤처창업-벤처인큐베이팅-벤처투자-글로벌스케일업’에 이르는 ‘혁신 전주기-전범주 통합형 기업혁신생태계’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 유일한 사례이며, 세계적으로도 그 유사 사례를 찾기 힘든 규모와 수준이다. 포스코그룹 차원의 혁신 자원 및 네트워크 확장 차원에서 벤처기업의 창업을 촉진하고 이의 성장을 지원하는 활동이 본원적 목적이지만, 이를 넘어 ‘포스코 벤처생태계’는 지역과 국가의 혁신생태계에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포스코 벤처생태계’가 그 완성도를 보다 높이기 위해서는, ▲그룹 차원의 ‘포스코 혁신생태계’ 거버넌스 정립, ▲기업조직 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 발현 기반 구축: 사내회사(CIC, company-in-company), 사내벤처(Internal Ventures), 스핀오프?스핀아웃?스핀인 형 스타트업 제도 및 문화 상시 조직화, ▲혁신투자 주도성 강화: 포스코기술투자 고유계정 및 본계정 확대, ▲글로벌 ‘포스코 혁신생태계’로 스케일업, ▲포스코 혁신생태계 글로벌 브랜딩, 이상 5대 미래발전 전략과제에 대한 검토와 추진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도 및 정책적으로는 미국의 기업형벤처캐피털(CVC) 및 사업개발전문회사(BDC)를 참고, ‘산업혁신전문회사’ 제도의 도입을 통해 개별 기업이 혁신과 벤처창업의 기반환경 조성을 포함한 전주기-전범주 벤처생태계 조성을 효과적으로 전개 할 수 있도록 이를 지원해야 포스코와 같은 개별 기업차원의 혁신생태계 조성이 가능함을 강조했다.
- 위기 속에 더 크게 펼쳐진 대한항공의 새로운 날개 - 조원태 회장의 WINGS 리더십 | 2024.09.09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2019년 조원태 회장의 취임과 함께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대한항공은 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을 직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원태 회장의 리더십 아래 대한항공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는지에 대해 다각적으로 정리한다. COVID-19 팬데믹 초기, 조원태 회장은 위기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소통경영과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방침을 고수했다. 중국 우한에 고립된 한국인을 수송하기 위해 특별 전세기를 운영한 사례는 조원태 회장의 사회적 책임 의식을 보여준다. 그리고 대한항공은 여객기 수요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여객기를 화물기로 전환하는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사상 최대의 경영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조원태 회장이 유휴 여객기의 벨리카고(Belly Cargo)를 활용하여 화물 공급 부족을 해결하고 여객기 고정비용을 줄이는 전략적 결단을 통해 가능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내부 서비스 법칙을 강화하여 직원 만족도와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 조원태 회장은 소통과 화합을 강조하며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직원의 의견을 경영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직원 만족도가 지속 향상되었고 이는 나아가 외부 고객만족도 개선으로 이어졌다. 대한항공은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하며 서비스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아울러, 조원태 회장은 수익성 악화일로에 있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을 통해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결단을 내렸다. 이는 COVID-19로 인한 항공산업 위기 극복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사업 구조를 구축하여 대한항공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기회로 작용했다. 대한항공은 본 연구에서 규명한 조원태 회장의 WINGS 리더십 아래 COVID-19 위기 속에서도 유연한 경영 전략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항공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 CJ올리브영의 창조적 파괴: 옴니채널 전략에 의한 K-Beauty 혁신 역량 창출 | 2024.09.09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CJ올리브영은 1999년 국내 처음으로 헬스 앤 뷰티(H&B) 매장을 오픈, H&B 산업을 태동시켰고 그 이후 지속적으로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서 최고의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CJ올리브영의 혁신에 초점을 맞춰 해당 기업이 추구한 옴니채널 전략이 조직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사례연구를 토대로 분석을 진행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의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결합, 고객 중심 관점으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CJ올리브영의 경영진을 포함,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 등 동종업계 주요 기업의 경영진 및 핵심 실무진과의 심도 있는 인터뷰를 토대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며 사례연구를 진행, CJ올리브영의 K-뷰티와 K-혁신 창출 과정을 세밀히 살펴봤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채널을 결합한 옴니채널 전략은 CJ올리브영이 고객에게 좀 더 손쉽게 다가가 브랜드 포지션을 발 빠르게 전환하는 데 상당히 공헌했다. CJ올리브영은 각기 다른 유통채널을 결합, 전환하여 지속 성장을 이루었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K-뷰티 브랜드 각인, 한국형 혁신(K-Management)의 로드맵을 창출하는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을 업계와 전 세계 고객에게 각인시켰다. 본 연구는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해 옴니채널 전략을 비롯, 비즈니스 패러다임 전환이 매우 중요함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안했다. 이를 토대로, CJ올리브영은 H&B 1위에서 벗어나 전 세계 고객이 방문하는 K-뷰티 커뮤니티 더 나아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 도약했다. 본 연구 내용은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 함양과 함께 K-Management에 필요한 한국형 혁신의 미래 로드맵을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 제공하는 데 공헌하였다.
- 소셜 미디어에서 인간형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인간형 AI 기반 서비스에서 신뢰 규모를 개발하기 위한 탐색 연구 | 2024.09.09
-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 이 연구는 사람들이 인간과 유사한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고객 참여(CE)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 연구는 신뢰와 CE 간의 관계를 논의하고 사람들이 회사/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때 AI에 대한 신뢰가 CE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신뢰에 대한 철학적 연구에서 나온 항목을 추출하여 AI에 대한 신뢰에 적합한 척도를 구축했습니다. 척도의 신뢰성이 보장되었고, AI에 대한 신뢰의 여섯 가지 구성 요소가 품질 보증에 기반한 신뢰, 위험 감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세 가지 차원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품질 보증과 위험 감수에 기반한 신뢰는 고객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감정은 AI와 CE에 대한 신뢰의 세 가지 차원을 완전히 매개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인간과 유사한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신뢰 척도는 추가 연구에 빛을 비춥니다. AI에 대한 신뢰와 CE 간의 관계는 후속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 선행에 대한 보답: 돈줄을 소비 지향적 행동으로 탐구하기 위한 텍스트 마이닝 접근법 | 2024.09.09
-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 사회 변화를 위해 소비 지향적 행동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학자들은 소비자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소비 지향적 행동을 취하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한국의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등장한 "돈줄"이라는 새롭게 등장한 소비 촉진 행동은 이타적 행동을 한 기업에 매출을 늘려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주제 모델링의 잠재 디리클레 할당(LDA), 감정 분석, 심층 인터뷰를 사용하여 돈줄에 대한 인식, 동기, 감정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이 연구는 소비 촉진자들이 돈줄을 "사회 복지에 기여하기 위한 집단적 소비 촉진"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돈줄에는 두 가지 주요 동기가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약자를 지원하는 것"과 "경제적으로 좋은 기업을 보상하는 것"입니다. 또한 돈줄이 불러일으키는 두 가지 모호한 감정, 즉 "좋은 사업주에 대한 존중"과 "돈줄의 오용에 대한 우려"를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는 사회적 복지를 위한 소비 촉진 연구에 기여하여 소매업체와 CSR 관리자에게 사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깊은 이해.
- 온라인 맥락에서 태도와 구매 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촉매로서의 고개 끄덕임 | 2024.09.09
-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 이 연구는 온라인 쇼핑 맥락에서 고개 움직임(고개 끄덕임 대 고개 흔들기 대 아무것도 하지 않음)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소비자 동기(필요 대 욕구)를 이 관계의 조절 요인으로 소개합니다. 이 글은 두 가지 연구를 통해 고개 흔들기나 움직임 없음과 대조적으로 고개 끄덕임이 제품에 대한 더 긍정적인 태도와 더 높은 구매 의도로 이어지고, 이 효과는 욕구 동기보다 필요 동기로 쇼핑을 할 때 강화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효과는 특히 온라인 쇼핑이 가장 널리 퍼진 패션 산업에서 발견됩니다. 이론적 의미와 실제적 의미가 모두 논의됩니다.
- 경쟁과 문화를 고려한 영화 판매에 대한 eWOM의 효과 | 2024.09.09
-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 본 논문은 경쟁적, 문화적 요인이 미국과 한국 영화 산업에서 전자구전(eWOM) 특성과 매출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적, 경쟁적 요인이 eWOM의 세 가지 특성(볼륨, 가치, 분산)과 영화 매출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단서 활용 이론(CUT)을 기반으로 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했다. 한국과 미국에서 개봉한 영화 163편의 45일 분량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총 7,335개의 샘플을 패널 회귀 분석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경쟁적 요인은 초점 영화의 eWOM의 영향을 강화했으며, 이러한 조절 효과는 eWOM 특성에 따라 달랐다. 또한 eWOM의 효과가 미국보다 한국에서 영화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