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장난감과 혼자 노는 어린이’자동화된 얼굴탐지 영상분석을 통한 장난감 중심 유튜브 키즈 동영상의 사회성 고찰
자료요약
본 연구는 유튜브 키즈 동영상에 나타난 아이의 사회성을 탐구한다. 보다 구체적으
로, 유튜브 키즈 동영상의 대부분이 장난감 중심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동영상에 나
타나는 아이의 사회성을 고찰하였다. 어린이 유튜버 채널의 동영상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장난감 동영상’과 ‘장난감 없는 동영상’의 등장 인원수와 전체 장면 중 인물등
장 장면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의 차이를 영상 분석한 결과, 장난감 동영상의 등장인
원 수가 장난감 없는 동영상보다 2.036명 더 적게 나타났으며, 2명 이상 출연하는
장면의 비율도 낮게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 속 어린이들의 사회성 수준에도 차이를
보여 장난감 동영상의 경우는 독립자 역할이 주로 부각된 반면, 장난감 없는 동영상
의 경우는 독립자의 역할이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촉진자 역할은 장난감 없는 동
영상에서 우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난감 동영상에 나타난 아이의 모
습이 상대적으로 사회성이 저조한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또한
방법론적으로 동영상 분석을 위해 OpenCV를 활용한 자동화된 얼굴 탐지 영상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연구를 커뮤니케이션 내용분석과 결합시킨 의의를 가진다.
로, 유튜브 키즈 동영상의 대부분이 장난감 중심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동영상에 나
타나는 아이의 사회성을 고찰하였다. 어린이 유튜버 채널의 동영상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장난감 동영상’과 ‘장난감 없는 동영상’의 등장 인원수와 전체 장면 중 인물등
장 장면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의 차이를 영상 분석한 결과, 장난감 동영상의 등장인
원 수가 장난감 없는 동영상보다 2.036명 더 적게 나타났으며, 2명 이상 출연하는
장면의 비율도 낮게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 속 어린이들의 사회성 수준에도 차이를
보여 장난감 동영상의 경우는 독립자 역할이 주로 부각된 반면, 장난감 없는 동영상
의 경우는 독립자의 역할이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촉진자 역할은 장난감 없는 동
영상에서 우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난감 동영상에 나타난 아이의 모
습이 상대적으로 사회성이 저조한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또한
방법론적으로 동영상 분석을 위해 OpenCV를 활용한 자동화된 얼굴 탐지 영상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연구를 커뮤니케이션 내용분석과 결합시킨 의의를 가진다.
#Children'smedia
#Youtube
#Toyvideo
#Sociality
#ComputerVision
#OpenCV
#유튜브 #사회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