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자료요약
세계적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어 왔으며, 우리나라 정부는 한류 현상을 전략적 국가 브랜드 관리의 한 방안으로 보고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한류 연구들은 한류를 문화콘텐츠로 한정짓고 원산지 효과, 관광지 효과와 같은 국가 브랜드 자산 효과의 특정 부분에만 치우쳐 논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의 범위를 경제한류, 문화한류로 유형화하여 확장하고, 국가 브랜딩 관점에서 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한류 유형은 국가 정체성 인식에 차별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국가 정체성 역시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국가 정체성은 한류와 국가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국가브랜드 관리를 위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한류
2) 국가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3) 국가 브랜드 자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2) 연구문제의 검증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한류
2) 국가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3) 국가 브랜드 자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2) 연구문제의 검증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한류
문화한류
경제한류
국가 정체성
국가 브랜드 자산
Hallyu
Cultural Hallyu
Business Hallyu
National identity
Nation brand identity
Nation brand equity
이유나
이진용
정윤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