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25 pages| 2014.06.1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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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세계적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어 왔으며, 우리나라 정부는 한류 현상을 전략적 국가 브랜드 관리의 한 방안으로 보고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한류 연구들은 한류를 문화콘텐츠로 한정짓고 원산지 효과, 관광지 효과와 같은 국가 브랜드 자산 효과의 특정 부분에만 치우쳐 논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의 범위를 경제한류, 문화한류로 유형화하여 확장하고, 국가 브랜딩 관점에서 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한류 유형은 국가 정체성 인식에 차별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국가 정체성 역시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국가 정체성은 한류와 국가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국가브랜드 관리를 위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한류
2) 국가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3) 국가 브랜드 자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2) 연구문제의 검증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한류 문화한류 경제한류 국가 정체성 국가 브랜드 자산 Hallyu Cultural Hallyu Business Hallyu National identity Nation brand identity Nation brand equity 이유나 이진용 정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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