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 성공담의 정서적·인지적 반응과 소셜미디어에서의 공감과 공유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36 pages| 2023.05.09| 파일형태 :
조회 921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어려운 조건에 처한 개인이 이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약자 성공담은 대중매체뿐 아니라 소셜미디어에도 자주 공유되는 대중 서사이다. 소셜미디어에서 이야기의 공유에 대한 연구가 많지만, 희망과 노력 등의 가치가 강조된 긍정 서사인 약자 성공담의 공감과 공유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다. 본 연구는 긍정 미디어 심리 이론과 타인칭찬 정서연구를 바탕으로 기쁨, 감탄, 감동의 정서적 요인과 의외성, 깨달음의 인지적 요인이 약자 성공담의 공감표현과 공유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SNS에서 수집한 40개의 약자 성공담 동영상을 각 8명씩 무선할당된 참여자들(N = 320)에게 시청하게 하고, 시청으로 인한 정서와 인지적 반응을 설문을 통해 측정한 후, 메시지 단위의 분석과 개인 수준의 분석을 결합한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인공의 힘든 처지가 강조되었다고 지각된 약자 성공담은 그렇지 않은 성공담에 비해 공감표현을 더 많이 받았다. 그리고 약자 성공담은 그렇지 않은 성공담에 비해, 기쁨, 감탄, 감동 등 정서를 더 크게 유발하고 이러한 정서들은 공감표현을 더 크게 이끌어 내었다. 인지적 요인인 의외성과 깨달음 또한 일반 성공담보다 약자 성공담에서 더 크게 나타났고, 그러한 인지적 요인들은 공감표현을 더 크게 이끌어 내었다. 약자 성공담에 대한 공유의향은 일반성공담에 비해 높지 않았지만 기쁨, 감탄, 감동, 그리고 의외성과 깨달음이 클수록 공유의향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긍정 서사 중 하나인 약자 성공담의 특성을 분석하고, 특성과 관련된 정서적 요인인 기쁨, 감탄, 감동, 그리고 인지적 요인인 의외성과 깨달음이 소셜미디어에서의 공감과 공유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밝혔다는 이론적 의의가 있다. 특히, 이전 연구는 타인 성공사례의 공유과정에 기쁨의 정서는 관여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으나, 본 연구는 줄거리가 포함된 이야기로 표현되었을 때, 타인 성공담 특히 약자 성공담은 수용자에게 기쁨을 불러일으키고, 공감과 공유를 유도함을 밝혔다. 약자 성공담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마케팅이나 홍보캠페인 기획 시, 감동 등의 정서적 요인을 주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실천적 함의를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underdog success stories#expression of liking#intention to share#inspiration#positive media psychology#약자 성공담#공감표현#공유의향#감동#긍정 미디어 심리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