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메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_24년 6월
- [메조미디어] 2025 디지털 미디어 마일스톤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플레이디] [손해보험] 시장 변화에 기회 삼아 미래를 준비하는 손해보험사들의 생존 경쟁 시작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자료요약
어려운 조건에 처한 개인이 이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약자 성공담은 대중매체뿐 아니라 소셜미디어에도 자주 공유되는 대중 서사이다. 소셜미디어에서 이야기의 공유에 대한 연구가 많지만, 희망과 노력 등의 가치가 강조된 긍정 서사인 약자 성공담의 공감과 공유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다. 본 연구는 긍정 미디어 심리 이론과 타인칭찬 정서연구를 바탕으로 기쁨, 감탄, 감동의 정서적 요인과 의외성, 깨달음의 인지적 요인이 약자 성공담의 공감표현과 공유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SNS에서 수집한 40개의 약자 성공담 동영상을 각 8명씩 무선할당된 참여자들(N = 320)에게 시청하게 하고, 시청으로 인한 정서와 인지적 반응을 설문을 통해 측정한 후, 메시지 단위의 분석과 개인 수준의 분석을 결합한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인공의 힘든 처지가 강조되었다고 지각된 약자 성공담은 그렇지 않은 성공담에 비해 공감표현을 더 많이 받았다. 그리고 약자 성공담은 그렇지 않은 성공담에 비해, 기쁨, 감탄, 감동 등 정서를 더 크게 유발하고 이러한 정서들은 공감표현을 더 크게 이끌어 내었다. 인지적 요인인 의외성과 깨달음 또한 일반 성공담보다 약자 성공담에서 더 크게 나타났고, 그러한 인지적 요인들은 공감표현을 더 크게 이끌어 내었다. 약자 성공담에 대한 공유의향은 일반성공담에 비해 높지 않았지만 기쁨, 감탄, 감동, 그리고 의외성과 깨달음이 클수록 공유의향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긍정 서사 중 하나인 약자 성공담의 특성을 분석하고, 특성과 관련된 정서적 요인인 기쁨, 감탄, 감동, 그리고 인지적 요인인 의외성과 깨달음이 소셜미디어에서의 공감과 공유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밝혔다는 이론적 의의가 있다. 특히, 이전 연구는 타인 성공사례의 공유과정에 기쁨의 정서는 관여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으나, 본 연구는 줄거리가 포함된 이야기로 표현되었을 때, 타인 성공담 특히 약자 성공담은 수용자에게 기쁨을 불러일으키고, 공감과 공유를 유도함을 밝혔다. 약자 성공담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마케팅이나 홍보캠페인 기획 시, 감동 등의 정서적 요인을 주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실천적 함의를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underdog success stories#expression of liking#intention to share#inspiration#positive media psychology#약자 성공담#공감표현#공유의향#감동#긍정 미디어 심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