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언론의 구조적 악순환과 전략적 대안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44 pages| 2021.03.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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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지리적 공간에 기반했던 전통적 개념의 지역성이 교통과 통신 등의 발달로 인해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지
역성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역 언론 역시 달라진 매체 환경 속에서 새로이 지역성을 확립하고 그들
나름의 생존과 발전을 모색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이 연구는 지역지 기자, 전국지 지역 담당 기자들과 심
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현재 인식하는 지역성의 개념, 지역 언론의 존재 가치, 지역 언론의 위기 인식
및 원인 진단, 그들이 생각하는 대안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역지 기자들은 우선 전통적인 공간 중심의
개념으로 지역 보도에 접근했으며, 스스로를 지역의 사관(史官), 지역민의 대변자, 지역 이익의 수호자로
인식했다. 그러나 포털 중심의 온라인 저널리즘 환경이 형성되면서 지역 언론이 배제된 뉴스 유통 구조가
지역 언론의 영향력 약화와 지역 언론의 경제적 토대를 붕괴시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진단했다. 또한, 지역
언론 내부 문제점으로는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편집국의 보수적 문화, 지역 뉴스 이용자의 참
여 한계 등을 토로했다. 지역 언론의 생존 방안으로 지역 기자들은 동영상 콘텐츠 등을 제작하며 종래의
틀을 벗어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어 지역 언론의 새로운 활로로 제시되어 온 신지역주의나 하이퍼-로
컬리즘에 관한 지역 언론인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지역언론 #지역성 #신지역주의 #하이퍼로컬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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