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2022년 4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 데이팅 앱
-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4. 건강기능식품
- [메조미디어]2024 타켓 분석 리포트 - 30대
- [메조미디어]2024 타켓 분석 리포트 - 20대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나스미디어] 2024년 8월 MEDIA & MARKET ISSUE
- 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2. 초단축 소비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판매관리비 지출과 기업가치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9 pages|
2024.09.03|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2000-2022년까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관리비 지출과 기업가치 간 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 먼저, 판매관리비 지출은 기업가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판매관리비 지출은 기업가치 제고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작용하며, 판매관리비 지출에 대한 주식시장의 평가는 음(-)의 경영 효율성 지표라는 부정적 인식보다 무형자산성 지출로 인한 장래 가치창출과 같은 긍정적 인식이 지배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판매관리비의 주요 구성항목에 대한 분석결과, 연구개발비 및 인건비 지출이 기업가치 제고의 핵심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무형자산성 지출 비중이 큰 기업은 당기 연구개발비 지출을 증가시키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연구개발비를 축적하여 지식자본을 구축하고, 판매관리비를 축적하여 조직자본을 구축하는 것이 미래 기업가치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판매관리비 지출에 대한 주식시장의 긍정적 평가가 판매관리비의 본원적 특성에 따른 것인지, 자산가격결정 오류에 기인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판매관리비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긍정적 평가는 판매관리비의 본원적 특성(가치창출력)보다는 자산가격결정오류에 기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Ⅱ.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판매관리비#기업가치#무형자본#지식자본#조직자본#SG&A Expenditure#Firm Value#Intangible Capital#Knowledge Capital#Organization Capital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