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PR과 대학생의 학업 성취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35 pages| 2018.11.06| 파일형태 :
조회 2276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대학 조직과 대학생의 효과성 지표라 할 수 있는 학업 성취를 이끄는 선행 요인을 규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대학 PR의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의 주요 자원인 교육내용의 질과 대학-학생 간의 관계성(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s)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살펴보고, 개인의 심리적 자원인 학업 열의와 자아효능감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첫째, 교육내용의 질이 좋을수록 학업 열의와 학업 성취가 높아졌으며, 대학-학생 관계성이 긍정적일수록 자아효능감과 학업 열의, 학업 성취 모두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 열의는 학업 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자아효능감의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대학-학생 관계성과 학업 성취의 관계에서 자아효능감과 학업 열의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자 내부공중인 재학생이 대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 공중임을 생각할 때, 조직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재학생 개개인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상태에서 학교생활과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자아효능감과 학업 열의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PR의 조직-공중 관계성을 대학 환경에서의 교육 영역에 적용하여 이론을 확장하였으며, 대학-학생 관계의 질 및 대학생 개개인의 학업 열의 제고를 통해 학업 성취를 높이는 데에 있어 PR의 역할을 논의함으로써 대학 PR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leading to academic achievement, which are indicators of effectiveness of university and university students. In particula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quality of education and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s on academic achievement. In addition, this study verified the mediating roles of study engagement and self-efficacy, which are the psychological resources of the individual students.
First, the result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howed that the better the quality of education led to the higher the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ults also indicated that the students who perceived the relationship with university more positively got the higher self-efficacy, study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Second, study engagement had a significant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but the effect of self-efficacy was not significant. Third, study engagement and self-efficacy played mediating rol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s and academic achievement.
Students are the most important public in university. In terms of relationship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of university, it is essential to pay attention to study engagement and self-efficacy so that each student can concentrate on study with healthy and positive psychological state.
The role of PR for enhancing of university effectiveness were discussed. Practic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대학 PR 대학 홍보 대학-학생 관계성 조직-공중 관계성 대학 조직 커뮤니케이션 university PR university public relations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 study engagement academic achivement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