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기업 홈페이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9 pages| 2009.03.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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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라이프스타일은 광고메시지, 매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시장세분화의 주요 변인으로 다양한 전통적 오프라인 광고연구를 통하여 입증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 매체, 특히 기업의 온라인 얼굴로서 온라인상의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활용되고 기업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이용행태에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 고객 중에서 대표 웹사이트 방문경험이 있는 고객 3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웹사이트의 특성요인에 대한 평가 및 태도, 이용행태를 고찰하였다. 군집분석 결과에 의하면 표본집단은 7개의 라이프스타일 요인별 특성에 따라 크게 ‘수동적 독립지향형’, ‘적극적 성공지향형’, ‘안정적 목표지향형’의 세 가지 유형의 라이프스타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기업 웹사이트의 기능적 특성요인에 대한 평가와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울러 향후 웹사이트 이용의도에도 유형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1. 연구목적과 의의

2. 관련 문헌 연구
1) 라이프스타일
2)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인터넷 이용행태
3)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기능적 요인들
4)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자료수집 및 표본
2) 변인의 측정

4. 연구결과
1) 응답자 특성
2) 웹사이트 특성요인 개념타당성 검증
3)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 추출
4) 라이프스타일 유형도출 및 특성분석
5)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웹사이트 태도 및 재방문 의도
6)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웹사이트 속성요인 평가

5. 논의 및 시사점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기업 웹사이트 라이프스타일 군집분석 웹사이트 태도 방문 의도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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