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드럭스토어(Drug Store) 현황과 발전 방향
자료요약
드럭스토어(Drug Store)는 의약품이나 화장품·생활용품, 식품 등을 모두 취급하는 복합 점포를 일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과 구분하여 말하는 것으로, 이를 건강 및 미용과 관련된 제품들을 판매한다고 하여 H&BC(Health & Beauty Care) shop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즉, 드럭스토어는 별도 업종별 유통채널에 의해 각각 제공되던 약품, 식음료, 화장품 등의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건강 및 미용 니즈에 맞춘 소매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데, 미국의 경우는 매장면적이 150평 이상이고 셀프서비스 방식을 채용하여 조제약, 건강/미용상품을 중심으로 일상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으로 정의한다.
목차
1. 해외 드럭스토어의 특징
2. 국내 드럭스토어의 진출
3.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 그리고 차이점
4. 성공가능성이 있는 드럭스토어의 형태
5. 국내에 맞게 진화하는 드럭스토어
6. 드럭스토어 발전을 위한 과제
2. 국내 드럭스토어의 진출
3.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 그리고 차이점
4. 성공가능성이 있는 드럭스토어의 형태
5. 국내에 맞게 진화하는 드럭스토어
6. 드럭스토어 발전을 위한 과제
복합점포
미국
30년대
올리브영
90년대후반
한국드럭스토어의도입
유통
마케팅
브랜드
W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