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한국 언론 자유와 언론 신뢰에 대한 인식에 개입하나 - 능선 회귀(Ridge Regression)와 Lasso 통계학습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38 pages| 2021.07.1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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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언론 자유 인식과 언론 신뢰 인식을 예측하는 변수들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선행 연구에서 목격되는 언론 자유와 언론 신뢰 간의 역설이 실제로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라는 2차 자료를 능선 회귀와 lasso라는 통계학습 기법으로 분석해 가장 유의한 예측변수들을 판별하고 언론 자유와 언론 신뢰 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설문 응답자들이 인식하는 언론 자유를 가장 중요하게 예측하는 변수는 언론의 전문성, 공정성, 정확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이 신문, TV, 라디오가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가 언론 자유 인식에 정의 관계로 영향을 미쳤다. 언론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예측한 변수는 언론의 정확성, 공정성, 전문성이었으며, TV와 포털, 잡지, 뉴스 사이트가 제작한 뉴스에 대한 신뢰도 언론 신뢰 인식에 개입했다. 이와 함께, 사회 참여와 인터넷 포털에서 정보 검색으로 뉴스 이용, 실시간 검색 이용은 언론신뢰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언론 자유 인식과 언론 신뢰 인식은 정의 관계로 나타나 선행 연구가 제시한 두 개념 간에 역설은 출현하지 않았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와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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