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메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_24년 6월
- [메조미디어] 2025 디지털 미디어 마일스톤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플레이디] [손해보험] 시장 변화에 기회 삼아 미래를 준비하는 손해보험사들의 생존 경쟁 시작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포스트 할리우드 시대의 미국영화 산업에 대한 연구
자료요약
본고는 1980년대 이후부터 2000년대 초까지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던 포스트 할리우드 시대의 현대 미국영화 산업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할리우드의 시기 구분을 네 가지 시기로 한다. 첫 번째는 1900년 초기부터 1920년까지 스튜디오 설립 전 단계, 두 번째는 1930년대에서 1950년대 초까지의 스튜디오 고전시기, 세 번째는 스튜디오가 극장 체인을 포기하고 텔레비전 제작에 뛰어들고 독립영화에 투자와 배급을 시작하던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그리고 네 번째가 미디어 그룹간의 수직 통합화가 이루어지고, 스튜디오도 미디어 그룹의 일부로 재편되어 다시 극장 체인을 계열사로 포함시킬 뿐 아니라, 실제 극장보다 더 큰 이윤을 얻을 수 있는 비디오 시장, 케이블TV, 공중파 TV, 위성 TV등의 상영 경로(Window)를 다각화하던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이다. 특히, 이 시기를 `포스트 할리우드` (Post-Hollywood)라고 규정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자는 미국영화 산업의 분석과 고찰을 위해 세 가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상정했다.
영화 산업
포스트 할리우드
포스트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
테크놀로지 발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