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광고에 나타나는 감성소구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 스포츠 지면광고와 패션 지면광고의 비교를 중심으로 - | 2004.12.01
광고 및 마케팅조사 | (한양대학교)
인간은 이성적 동물인 동시에 감성적 동물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간은 역사 발전과정을 통해 이성적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해 음으로서 스스로 커다란 불균형을 이루어왔다고 한다. 더욱이 그동안 감성은 인간의 본성으로써 중요한 속성이다. 과거 산업사회의 경우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성적 소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현재의 시장은 상황은 눈부신 기술 개발로 인해 제품의 질이 상향 평준화되어 가고 있다고 한다.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에서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지만, 이러한 상향 평준화된 제품의 경우에는 그러한 정보의 필요성이 떨어진다. 소비자들은 이미 소비경험을 축적으로 제품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결국 오늘날과 같이 소비자가 특정제품에 대한 필요성이나 구매의도를 유발하는 감성효과의 역할이 매우 커지고 있다고 한다. 감성은 욕구를 창출하는데 있어 포괄적이고 강력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감성은 이와 관계없이 외부 자극에 의해 욕구를 창출하여 행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관계를 예를 들어 광고에 적용을 시키면 다음과 같은 설명이 가능하다. 특징 제품에 대한 구매욕구는 그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자각함으로써 이러안지만, 외부 자극인 광고에 의해 유발된 감성은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직접 일으켜 구매행동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현시대에서의 감성의 자리는 크다고 할 수 있다. 감성광고의 분야는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고 그 표현 또한 무한하다고 하다. 브랜드 경쟁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주목도는 지난 몇 년간 나아지기보다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스포츠마케팅광고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상황 속에서도 일반 광고에 비해 스포츠마케팅광고는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는 이유로 기업들 사이에 기존의 4대 매체 광고보다 훨씬 적은 돈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스포츠브랜드광고는 감성소구의 광고보다는 인기스포츠선수를 이용한 광고가 주를 이뤄 왔기 때문에, 또한 감성소구의 광고중에서는 타 브랜드를 비하하는 광고정도가 있고 스포츠라는 브랜드이미지가 강해서 스포티한 비주얼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스포츠브랜드는 감성보다는 이성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상저긍로 경쟁브랜드와의 광고, 마케팅 활동 등에 의해 쉽게 브랜드스위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브랜드스위치에서 벗어나 경쟁스포츠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스포티한 비주얼이나 단순한 감성적 비주얼이 아닌 상호감성소구에 의한 광고형태의 시각적 표현을 찾고자 한다.
웹환경에서 약시 및 주시점장애자를 위한 그래픽요소의 활용에 관한 연구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대부분의 웹 사이트들은 일반 웹 사용자에 포커스를 맞춘 기존의 웹 디자인을 중심으로 제작되어져 신체적 제약으로 사회적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시각장애인들이 인터넷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웹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비장애인들과의 정보격차로 인하여 이들의사회·문화·경제적 불이익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시각장애인의 일반적인 행동특성과 웹 사용 환경 특성의 이해를 통하여 시각장애인이사용하기 편리한 웹 사이트를 제작함으로써 시각장애를 가진 웹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웹환경에서의 그래픽요소의 활용을 시각장애인들을 위하여 배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앞서 밝히 내용과 같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웹환경에서의 그래픽요소의 활용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목적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요소의 활용에 있어서 기준점을 제시하는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오페라 유령의 범죄심리를 모티브로 한 조형 연구 | 2007.06.01
기타 | (한양대학교)
20세기에 들어와서 미술에는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이전의 낡아빠진 묘사적 기능으로부터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표현하는 질서개념을 확립시키려 하였다. 산업사회의 경제적 부흥, 금속재료의 발달, 현대미술의 여러 영향들은 공예가들의 표현세계를 더 넓혀주었고 내면적 세계의 기쁨 , 슬픔, 고뇌 등 감정이입이란 내면의식을 새롭게 해석하여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표현의 내용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하였고 감정이나 정서를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는 서정적, 서술적, 추상적, 상징적인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이처럼 현대 공예의 표현 내용은 작가가 제시하는 생각, 의미 등을 지시하고 작가의 경험에 의한 감정이나 정서의 표현으로 요약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범죄 심리에 대해 연구를 하였고 프랑스의 추리작가 가스통 르루(Gaston Leroux)가 발표한 소설 `오페라의 유령`에서 나타난 범죄 심리를 가지고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작품으로 제작하였다. 먼저 범죄자와 오페라 유령이 갖는 공통된범죄 심리를 알아보기 위해서 본 연구자는 범죄자들은 왜 생기고 어떤 요인에 의해서 생기고 어떤 공통점들이 있을까? 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온라인 뉴스 콘텐츠 저작권 침해에 대한 연구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국내 언론 환경은 2000년대 들어 급속히 변화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의 대중화로 독자들은 전통적인 종이신문 보다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뉴스를 신속하게 볼 수 있는 온라인 미디어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6년 6월 현재 만 6세 이상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73.5%로 총 3,358만 명에 이른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인터넷을 보급한지 10여 년 만에 아이슬란드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의 인터넷 강국이 된 것이다. 인터넷에는 매일 수많은 정보들이 다양한 경로를 타고 게재되고 유포되는 일이 반복된다. 특히 언론사들이 매일 생산한 뉴스 콘텐츠는 자사의 뉴스사이트는 물론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도 모두 공개돼 네티즌들에게 아무 제한 없이 제공되고 있다. 온라인 사회에서는 네티즌들이 익명성과 속보성의 장점을 살려 이런 온라인 뉴스 콘텐츠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수정해 유포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온라인 뉴스 콘텐츠의 무단 복제와 유통은 거대한 세포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온라인 사회의 특성과도 영향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진행했다. 지식 기반의 정보화 사회가 진전되고 발전할수록 양질의 고급 정보에 대한 접근은 통제되고 저작권 보호는 강화될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영등포 교도소도서관 계획안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오늘날 교정시설들은 도시의 공간적 고립과 폐쇄성으로 또 다른 도시의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인간사회라는 거대한 권력의 감시와 통제를 받으며 도시적 Dead Space로써 인간의 어두운 삶의 단상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교정시설은 범죄자를 사회로부터 격리구금하고 그 범죄성을 교정하여 건전한 시민으로 재사회화하기 위하여 교육, 교화하는 장소이다. 국내 교정시설은 선험적 필요성에 따라 관료적 관점에서 구금 중심으로 건축되었기 때문에 교정 시설 고유의 특성인 교화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데는 충분치 못했다고 판단된다. 이에 새로운 교정, 교화 프로그램 적용과 Synopticon의 양가성을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진행될 교도소 도서관 프로젝트는 감시자와 피감시자가 공존하는 권력공간, 도서관으로서의 프로그램이 적용될 지식의 공간구조를 연구 분석함과 동시에 폐쇄된 교정시설에 외부사회와의 정신적 소통과 공간 재활용(Space recycle)이라는 도시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도심 속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영등포 교도소를 대상으로 삼아 -공간의 양가성, 권력과 공간, 지식의 공간구조, Space Recycle - 의 공간의 특징을 지닌 교도소도서관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열전달 효율 및 생산성 개선을 위한 Micro Heat pipe Heat Spreader의 설계 및 제작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전자 산업의 발전에 기반이 되는 반도체 산업의 영향으로 고성능의 반도체 부품의 성능은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초집적화를 지향하는 반도체 산업은 그성능의 발전만큼 발열량 또한 증가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발생되는 열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열방출을 시키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서 연구되고 있다. 1984년 Cotter에 의해 개발된 마이크로 히크파이프 (MHP: Micro Heat Pipe)가 가진 뛰어난 열전달 능력과 더불어 무소음, 무전원 공급이란 장점은 초소형 전자부품에서 발생되는 Hot Spot 의 효과적인 열방출에 우수한 해결책을 줄수 있을 것으로 않은 연구가 되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된 마이크로히트파이프(MHP; Micro Heatpipe)는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공정의 기반이 되는 반도체 공정에서 Bulk Micro Machining 기법을 통하여 수십마이크로의 채널을 제작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였고, 국부적인 Hot Spot 에서 넓은 면적의 히트싱크(Heat Sink)로의 효과적인 열방출을 위해 방사형태를 가진 마이크로히트파이프히트스프레더(MHPHS;Micro Heat pipe Heat Spreader)의 채널구조 역시 같은 유형의 반도체 공정을 통하여 제작하고 있다. 반도체 공정을 통한 마이크로히트파이프(Micro Heat pipe Heat spreader)의 제작은 수십 마이크로 단위의 채널의 그루브(Groove)를 형성하기 위해서 반도체 공정르 통해 5 ~6단계의 공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단순한 형태의 그루브(Groove)라도 5 ~ 6 단계의 반도체 공정를 거쳐야 하고, 또한 중소 업체의 경우에, 현재 출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Chip에 적합한 각각의 디자인에 능동적으로 대응 하기에는 반도체 공정장비를 확보하기 위해 않은 투자비가 장애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비만 여성을 위한 의복 치수 체계 연구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국내 비만 인구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비만 여성의 비율이 전체 여성의 28.3%로써 국내 의류 시장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수치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정장 의류의 패션을 주도하고 있는 20-30대 여성 중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한 치수 체계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비만 여성의 기성복 만족도를 조사하고 여성복 브랜드의 의복 치수 체계 실태를 파악하여, 20~30대 비만 여성들을 위한 새로운 의복 치수 체계를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20-30대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정장 구입 현황과 정장착용 시 의복의 치수 만족도에 관해 알아보기 위하여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여성복 브랜드의 정장 제품 치수 체계를 알아보기 위해 12개의 여성복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비만 여성체형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제5차 한국인 인체 치수조사` 자료 중 BMI가 25kg/m2이상인 20~30대 비만 여성의 인체 측정치를 추출하여 비만 체형의 특성을 알아보았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비만 여성을 위한 의복 치수 체계를 제안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Ver.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의복의 대표 치수 부위를 설정한 후, 구간별 빈도와 백분율을 제시하였으며 빈도가 높은 구간을 소비자 치수 커버율이 높은 구간으로 설정하여 의복치수 체계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아파트에 적용된 친환경적 계획요소에 관한 사례연구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최근 들어 소비자의 주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이미지를 담은 브랜드 아파트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들은 시공업체별로 각 브랜드의 이미지 차별화를 위해 첨단화 및 고급화와 함께 실내·외에 친환경적인 요소들을 도입함으로써 친환경적 주거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준공된 브랜드 아파트를 대상으로 친환경적인 요소들이 어떻게 계획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친환경적인 주거공간의 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은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조사와 사례조사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선행연구 및 아파트별 브로셔와 홍보책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문헌조사를 하였고 사례조사를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현황조사 및 관찰조사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는 서울시 강남지역 아파트로써 1996년부터 2006년에 건설된 200세대 이상의 아파트 13곳을 선정하였다. 조사시기는 2006년 8월 25일 부터 9월 30일 까지 현장을 방문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불꽃의 이미지를 표현한 금속제 촛대연구 | 2007.08.01
기타 | (한양대학교)
자신의 개성을 찾고 독특한 가치관을 추구하려는 현대사회 속에서 예술가들의 다양한 표현력은 그 시대나 환경의 지배적인 사상 또는 자신의 내적 환상과 삶의 체험을 통해 형상화 된다. 예술가는 대상에서 전달된 이미지를 대상자체의 질서와는 다른 새로운 질서를 가지게 되는 것이며, 예술로 표현되기 위해서 그 주제는 불가피하게 어떤 변형을 가져오고 예술가의 상상력에 의해 새로운 감정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인간의 본질과 관념적 사고에 의해 예술의 연관성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해 주는 것을 불꽃으로 정의하고 그의 형태적 특징을 기능과 접목시켜 촛대로 재구성 하는 데에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자에게 있어서 불꽃의 이미지는 인위적이지 않은 활기차고 자유롭게 위로 치솟아 오르는 강한 생명력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느낌을 촛대로 표현하기위해 나선형의 이미지를 통해 수직으로 상승하는 느낌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분산시각 미디어 검색 프레임워크의 성능향상을 위한 부하분산 시스템 | 2007.02.01
기타 | (한양대학교)
기존의 Ontology를 이용한 이미지 검색 시스템이나 간단한 구조를 가진 메타데이터 기반의 분산 이미지 검색 시스템들의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이미지 제공자들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Semantic 기반의 이미지 검색을 지원하는 분산 시각미디어 검색 프레임워크인HERMES(The Retrieval Framework for Visual Media Service)가 제안되었다. 제안된 프레임워크에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수 사용자들이 Broker서버에 동시에 접속했을 경우 발생하는 Overhead에 대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성능의 저하와 확장성을 고려할 수 없는 문제를 안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동시 사용자들이 접속했을 경우에도 성능의 저하없이 비슷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Broker서버를 증설하여 부하를 분산 시킬 수 있는 Load Balancing 시스템을 제안한다. Broker와 Provider서버의 상태를 감시하고, 각각의 Broker서버 내부 컴포넌트의 수행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Monitoring 시스템을 구현한다. Monitoring 시스템을 통하여 수집된 각 Broker서버의 데이터를 Load Balancer가 전달받아 Broker서버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테이블을 만든다. 사용자로부터 Query를 입력받는 User Interface는 Broker서버의 목록 테이블을 참조하여 다수의 Query 수행을 여러 서버로 분산처리하게 함으로써 성능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기존의 스케줄링 방식들과 비교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Load Balancing 시스템의 스케줄링기법이 빠르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