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간 인수ㆍ합병에 따른 조직문화의 통합과 사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4 pages| 2010.08.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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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지난 IMF 경제위기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던 은행 간 인수·합병 과정을 조직 통합의 관점에서 조직문화와 사내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3개의 은행( 국내은행끼리 인수·합병한 통합 A은행, 국내은행끼리 대등한 수준의 인수·합병을 한 통합 B은행, 외국계 은행의 주도하에 국내 은행과 통합한 C은행) 직원 174명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수은행직원은 피인수은행직원보다 상대회사의 장점과 우수인력을 받아들임으로써 회사가 더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피인수은행직원은 인수은행직원보다 인원감축 및 연봉체계 변화에 대해 불안감을 더 느끼고 있었다.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직급 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기획부서와 실행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등을 포함한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합병 전보다 합병 후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얻은 정보가 충분하다고 인식하는 사람일수록 합병 후 조직문화가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더나아가서 개인중심의 문화를 존중하든 조직중심의 문화를 존중하든 구성원들은 합병 후 조직 문화 변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을 일관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 검토
 1) 인수·합병 시 조직문화 통합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2)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3) 커뮤니케이션 매체풍요도
 4) 조직문화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과 표집방법
 2) 설문지 구성

4. 연구결과
 1) 조직문화 변화에 대한 인식
 2)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3)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정보풍요도 인식
 4)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문화 변화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5. 요약 및 토론

참고문헌
조직통합 조직문화 사내커뮤니케이션 매체풍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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