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요녕성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기업내부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부경대학교 | 118 pages| 2007.08.3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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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자상거래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을 마케팅의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의 성공을 좌우하는 디지털 경제 및 요인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결과 국내외에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ICT) 개발 전략을 채택하고, 전자상거래 기반조성을 위한 노력을 시작하여 정보통신 인프라의 발달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은 물론이고 4천3백만개가 넘는 민간 중소기업 중 30% 이상이 전자상거래를 활용하고 있다. 2005년 기준 중소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전년에 비해 약 16.8%가 증가한 1,938.7억 RMB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러나 이처럼 중국 산업에 있어서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지만 중국의 정보통신 환경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 많이 낙후된 실정이며,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활용도 부진한 상태이다. 또한 실무적, 기술적, 법률적, 이론적 측면에서 체계가 확립되지 않아 기업의 전자상거래 채택과 전자상거래산업의 발전에 큰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목차
1. Introdution
1) Background
2) Objectives of the Study
3) Structure of the Study

2. Current Situation pf E-Commerce
1) E-business and E-commerce
2) Current Situation of E-commerce
(1) Curremt Situation of E-commerce in the World
(2) Current Situation of E-commerce in China
3) Criteria and E-commerce Development of Chinese SMEs
(1) Criteria of Chinese SMEs
(2) E-commerce Development of Chinese SMEs
(3) Chinese SMEs` E-commerce Applocation from 2004 to 2006
4) Obstacles in the Development of Chinese SMEs` E-commerce

3. Literature review
1) Research Issues on E-commerce Industry
(1) Classfication of E-commerce
(2) Policy and Law of E-commerce
(3) E-commerce Adoption
(4) E-commerce Success
2) Theoretical Perspective of Factors Affecting EC Success
(1) Extermal Factors
(2) Internal Factors

4. Hypotheses and Research Model
1) The Research Hypotheses
2) Research Model

5. Research Methodology and Empirical Analysis
1) Survey Methods and Survey Implementation
(1) Variables
(2) Survey Implementation
2) Date Collection and Characteristics of Sample
3) Data Analysis
(1) Date Analysis Methods
(2) Data Analysis Results
4) Test on Hypotheses
5) Empirical Research Findings

6. Finding from Qualitative Research
1) Effects of ownership structure
2) Effects of organizational structure
3) Effects of business characteristics
4) Effects of firm size
5) Effects of CEO`s experience
6) Effects of employees` characteristics
7)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7. Conclusion
1) Summary of the Study
2) Suggestions
3) Limitations
4) Future Research Directions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기업내부결정요인 정보통신 기술복잡성 구조적 통제 메커니즘 관리자 태도 경영층의 몰입도 조직의 통합 자원의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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