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월] MEDIA AD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5년 1월] MEDIA & MARKET ISSUE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2022년 숏폼 콘텐츠 마케팅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플레이디] [손해보험] 시장 변화에 기회 삼아 미래를 준비하는 손해보험사들의 생존 경쟁 시작
- [플레이디] [뉴시니어] 나이가 들어도 '우아함'과 '품위' 잃지 않는 뉴시니어 (New Senior)
자료요약
본 연구는 사회?경제?문화적으로 PPL이 가진 여러 긍정적 효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제품을 효과적으로 각인하면서도 시청자 반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일정한 선(線)을 찾고자 진행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PPL의 극 전개 관련성이 시청자의 브랜드흥미에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결국 제품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극 전개 관련성 없이 억지스러운 상황 연출과 뜬금없는 제품 등장은 오히려 시청자의 브랜드흥미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PPL의 극 전개 관련성은 시청자의 PPL에 대한 태도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매의도에서는 사뭇 다른 결과를 보였다. 극 전개 관련성이 없는 PPL보다 극 전개 관련성이 있는 PPL을 봤을 때 시청자의 구매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러한 구매의도 차이에는 브랜드흥미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분석 결과 브랜드흥미와 구매의도는 매우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큰 비용을 감당하면서 PPL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이 너무 자연스럽게 극에 녹아들면 시청자의 주목을 끌지 못해 광고 효과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해 과도하게 제품을 부각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너무 노골적인 PPL은 오히려 소비자의 브랜드흥미를 떨어뜨려 구매의도를 낮추기 때문에 수억 원의 광고비를 쏟아붓고도 광고효과를 보기는커녕 브랜드이미지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PPL#제품배치 간접광고#방송 드라마#관련성#맥락#소비자 태도#구매의도#브랜드흥미#PPL#Product Placement#Indirect Advertising#Broadcast Drama
Relevance#Context#Consumer Attitude#Purchase Intention#Brand 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