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이 연구는 기업복지와 노동생산성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국내 308개 상장 제조업체로부터 수집된 1989년부터 1996년까지 8년간의 자료로 구성된 時系列 橫斷 데이터를 GLS 및 TSCS(time series cross section)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종업원 1인당 복리후생비로 측정된 기업복지가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 및 종업원 1인당 매출액으로 측정된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업복지가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즉 종업원 1인당 복리후생비는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와 종업원 1인당 매출액을 향상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를 통해서 기업복지는 노동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업복지가 노동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러한 결과가 시사해 주는 점은 기업들은 기업복지비의 지출이 생산성 향상에 효과적인가에 대해서 더 이상 의문을 가질 것이 아니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른 방안을 모색하는 데 더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