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멤버쉽이 몰입과 일체감의 매개를 통해서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9 pages| 2025.11.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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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온라인 멤버쉽 특성이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관계마케팅에서 고객관계의 중요한 개념인 몰입의 세가지 차원(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 감성적 몰입)과 멤버쉽 관계에서 멤버들의 심리적 연계로써 중요시되는 개념인 일체감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오프라인 기업이면서 비교적 온라인 멤버쉽이 활성화가 잘 되어 있는 이동동신회사의 온라인 멤버쉽 무료 가입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가설들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멤버쉽 특성이 몰입의 세가지 차원 및 일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멤버쉽 가입기간은 몰입의 세가지 차원 및 일체감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접속빈도 및 접속시간이 길수록 지속적, 감성적 몰입 및 일체감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한 영향력을 예상했던 실제적 참여활동의 경우 규범적 몰입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개변수인 감성적 몰입, 규범적 몰입, 그리고 일체감이 오프라인 기업의 고객 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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