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초과주가수익률을 비기대이익으로 설명하는 선형회귀모형의 추정에서 비기대이익에 대한 극단치처리 방법에 따라 모형설명력과 이익반응계수가 얼마나 제고되는지를 비교평가한다. 기존의 국내외 연구들에서는 비기대이익 분포의 양쪽 끝 1%이내의 값에서 절단 혹은 조정기법을 사용하여 극단치처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극단치처리로 인한 모형설명력과 이익반응계수의 제고 효과는 미약하다. 본 연구는 극단치처리의 기준점을 비기대이익 분포의 양쪽 끝 ±5%로 높이거나 비기대이익을 서열처리함으로써 모형설명력이 상당히 제고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익반응계수도 ±5%에서 극단치처리를 함으로써 상당히 제고된다. 선형회귀모형에 이익수준을 추가적인 설명변수로 포함시킬 경우 모형설명력과 이익반응계수는 한층 더 제고된다. 구체적으로 극단치처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 모형설명력(Adj. R²)은 평균적으로 0.041에 불과하였다. ±1% 조정 혹은 절단처리에 의해 Adj. R²는 0.088과 0.089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비기대이익을 서열처리하였을 경우 Adj. R²는 0.145로 한층 더 증가하였으며 더 나아가 이익수준을 선형회귀모형에서 설명변수로 추가하여 서열처리하였을 경우 Adj. R²는 0.241로까지 증가하였다. ±5% 조정 혹은 절단처리하였을 경우도 이에 버금가게 Adj. R²가 증가하였다. 극단치처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 이익반응계수는 평균적으로 0.091에 불과하였다. ±1% 조정 혹은 절단처리의 경우 이익반응계수는 0.273과 0.416이었다. 그러나 ±5% 조정 혹은 절단처리를 함으로써 이익반응계수는 각각 0.949와 1.217로까지 증가하였다. Lev(1989)는 회계이익의 정보내용을 검증하는 기존 연구들에서 Adj. R²가 0.05정도로 미약하게 나온 점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본 연구는 회계이익에 대한 극단치처리를 강화하고 이익수준을 비기대이익에 추가적인 설명변수로 고려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상당히 불식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극단치처리를 강화함으로써 이익반응계수가 그 이론적 최소값인 1로까지 제고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