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025.11.0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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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인터넷뱅킹의 출현은 은행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최근 인터넷뱅킹의 이용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인터넷뱅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은행들이 전략적 목적으로 인터넷뱅킹서비스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인터넷뱅킹이용행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기초로 고객의 인터넷뱅킹이용행위를 실증분석함으로써 인터넷뱅킹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계획된 행동이론을 기초로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하여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인터넷뱅킹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사회적 압력), 지각된 행위통제는 인터넷뱅킹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뱅킹에 대한 행위적 신념(∑b_ie_i), 인터넷뱅킹에 대한 규범적 신념(∑nb_imc_i), 인터넷뱅킹에 대한 통제신념(∑cb_kpf_k)은 각각 인터넷뱅킹에 대한 태도, 인터넷뱅킹에 대한 주관적 규범, 인터넷뱅킹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인터넷뱅킹이용행위를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다는 실증적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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