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경험 유형에 따른 사용자 만족이 브랜드 애착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2 pages| 2024.04.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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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들어, 브랜드 분야의 연구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경험연구들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제품의 구매 이후 사용단계에서의 브랜드 경험 특성의 유형, 그리고 브랜드 경험 차원과 소비자 반응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직접적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은 편이다. 특히, 브랜드 경험은 개인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사적인 것을 의미하므로 특정 브랜드를 사용하는 동일한 소비경험을 가진 소비자라 할지라도 그들이 인식하는 브랜드 경험의 특성과 선호하는 경험의 차원은 동일하지 않으며, 다차원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브랜드 경험 특성과 소비자 반응 변수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브랜드 경험 특성의 유형에 따라 사용자 만족이라는 독립변수와 브랜드 애착이라는 매개변수 그리고 재구매의도라는 종속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였을 뿐 아니라 브랜드 간 비교분석을 통해 브랜드 경험 특성의 유형이 변수들 간 관계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 갤럭시폰 사용자 205명(62.3%)과 애플 아이폰 사용자 124명(37.7%)에게 설문을 실시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다집단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본 연구가 갖는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한 후 한계점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소비 경험#브랜드 경험 유형#사용자 만족#브랜드 애착#재구매의도#Brand Experience Dimensions#User Satisfaction#Brand Attachment#Re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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