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 PR 전공 과정의 다양성과 포용성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43 pages| 2024.02.26| 파일형태 :
조회 240 다운로드 0
자료요약
한국 사회의 구성원들이 급격히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교육과 논의가 보다 활발히, 심도 있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광고홍보학과 재학생 12명과의 1:1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다양성과 포용성이 무엇이며 이와 관련하여 전공 교과과정을 통해 어떤 내용을 학습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다양성과 포용성은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하기 어렵고 아직 우리 사회에는 부족한 가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편 다양성/포용성 제고에 개인적인 접촉 경험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과과정에 있어서는 전공수업에서 예시를 통해 다양성/포용성을 간접적으로 학습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성/포용성은 오늘날 조직과 공중 모두에게 필요한 가치이며, 향후 더욱 관련 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PR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할 다양성/포용성 관련 교육 및 확대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다양성#포용성#홍보학#PR 교육#PR 커리큘럼#다양성과 포용성 교육#Diversity#Inclusion#Public relations studies#Public relations education#Public relations curriculum#Diversity and inclusion educatio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