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조미디어]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1. 초저가 소비
- [매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_24년 6월
- [리서치애드] 2024년 4월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 [메조미디어] 2023 소비 트렌드 시리즈 (지속가능한 소비)
- [2024년 5월] 나스미디어 10대 NPR Target Report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5월 MEDIA AD ISSUE
- [인크로스]2024년 5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4년 4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4년 5월] 나스미디어 30대 NPR Target Report
자료요약
본 연구는 20대 중국인의 한류 관련 반응을 2007년과 2017년 비교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효과적인 비교를 위해 한류 관련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화사상, 애국심, 새로움 수용도 변수에 대한 연도 간 차이가 우선 점검되었다. 자료는 중국 북경 및 상해에 거주하는 20대 중국인 26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조사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표본의 남녀비율은 4:6, 평균 나이는 2007년 24.8세, 2017년 24.3세이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한류 관련 선호도는 2017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 호감도 및 대부분의 한국 상품 구매의도는 2017년도에 낮게 나타났다. 더불어 중화사상, 새로움 수용도는 2007년과 2017년 간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애국심은 2017년도에 더 낮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한류 관련 선호도는 2017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 호감도 및 대부분의 한국 상품 구매의도는 2017년도에 낮게 나타났다. 더불어 중화사상, 새로움 수용도는 2007년과 2017년 간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애국심은 2017년도에 더 낮게 나타났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전 예상
Ⅳ. 연구 방법
Ⅴ. 결과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전 예상
Ⅳ. 연구 방법
Ⅴ. 결과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한류 관련 반응#20대 중국인#중화사상#애국심#새로움 수용도#Korean Wave-Related Responses#Chinese in Their Twenties#Sinocentrism#Patriotism#Acceptance of New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