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The Self-Fulfilling Effect of Consumers’ Stereotypes Regarding Attractiveness and Intelligence
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들 본인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주관적 인식이 지능과 관련된 소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신체적 매력과 긍정적 특성을 연관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들은 지식이 많거나 똑똑하지 않은 것처럼 보여지는 문화적 고정관념도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편견이 지능과 관련된 소비에 미치는 자기실현적(self-fulfilling) 효과를 보여준다. 세가지의 실험을 통해, 본인의 신체적 매력이 더 높다고 여기는 인식이 인지 능력과 관련된 테스트에서 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선행 연구의 고정관념 위협(stereotype threat)에 관한 결과와 일관되게, (본인의 신체적 매력을 높게 평가 함으로써) 본인이 고정관념 그룹에 속한다고 자신을 인식할 때, 인지 능력과 관련된 테스트 점수에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지적 제품(예: 연예 뉴스가 아닌 과학 뉴스를 읽음)의 소비에도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이 고정관념을 반증하는 반편견적 정보(counter-stereotype)가 제공될 때, 신체적 매력과 지적 소비 간의 관계는 완화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Introduction
Ⅱ. Study Overview
Ⅲ. Study 1
Ⅳ. Method
Ⅴ. Results
Ⅵ. Study 2
Ⅶ. Method
Ⅷ. Results
Ⅸ. Study 3
Ⅹ. Method
XI. Results
XII. General Discussion
References
초록
Ⅰ. Introduction
Ⅱ. Study Overview
Ⅲ. Study 1
Ⅳ. Method
Ⅴ. Results
Ⅵ. Study 2
Ⅶ. Method
Ⅷ. Results
Ⅸ. Study 3
Ⅹ. Method
XI. Results
XII. General Discussion
References
#Attractiveness#Stereotype Threat#Media#Intelligence#신체적 매력#고정관념 위협#미디어#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