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6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2. 화장품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매체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와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필수 역량이지만, 기존의 시니어 세
대는 연령, 성별, 소득, 학력 등의 요인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이 낮
아 디지털 소외나 사회 부적응의 문제 등이 지적되어왔다. 그러나 50~60대 베이비
부머 세대는 기존의 시니어 세대와 달리 디지털 기기 사용 능력과 미디어에 대한 이
해 능력 및 수용적 관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50-6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간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를 분석
하고, 자기효능감이 조절변인으로써 각 변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절된
매개효과를 통해 실증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
준이 높을수록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와 지속이용의도 간 멀티태스킹 요인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자기효능감 요인
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멀티태스킹 관계, 멀티태스킹과 지속이용의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관계에서 조절효과로써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에서 멀티
태스킹의 매개효과는 검증되었으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
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색함으로써 학술적, 실무적 관점에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
시하였다.
                대는 연령, 성별, 소득, 학력 등의 요인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이 낮
아 디지털 소외나 사회 부적응의 문제 등이 지적되어왔다. 그러나 50~60대 베이비
부머 세대는 기존의 시니어 세대와 달리 디지털 기기 사용 능력과 미디어에 대한 이
해 능력 및 수용적 관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50-6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간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를 분석
하고, 자기효능감이 조절변인으로써 각 변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절된
매개효과를 통해 실증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
준이 높을수록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와 지속이용의도 간 멀티태스킹 요인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자기효능감 요인
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멀티태스킹 관계, 멀티태스킹과 지속이용의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관계에서 조절효과로써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에서 멀티
태스킹의 매개효과는 검증되었으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
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색함으로써 학술적, 실무적 관점에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
시하였다.
                    
                    
                        
                        #한국언론학회 #베이비부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멀티태스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