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에이전트와 관계 맺기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30 pages| 2017.06.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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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관계적 대상으로서의 컴퓨터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컴퓨터와 인간 간의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 이하 HCI)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감 표현이 인간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서 갖는 역할에 착안하여 컴퓨터의 공감 표현이 동류의식, 호감도와 사회적지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행위자로서의 컴퓨터 패러다임(Computer as Social Actor, 이하 CASA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한 기존 연구들의 비일관적 결과에 주목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이하 CMC)에서 인간의 공감 표현과 HCI에서 컴퓨터의 공감 표현의 영향이 동일하게 나타나는가를 비교하였다. 공감적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상황을 가정하기 위해 취업을 준비 중인 실험 참여자에게 인간 혹은 컴퓨터가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메시지 유형(공감 표현 유/무)과 전달 주체(컴퓨터/인간)에 따른 2 × 2요인 설계를 하여 4가지 조건에 총 209명의 실험 참여자를 무작위로 할당하고 호감도, 동류의식,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 컴퓨터의 공감 표현이 호감도와 정서적 지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동류의식은 높이지 못했으며, 정보적 지지는 공감 표현이 없는 조건에서 더 높게 나타나 컴퓨터의 공감 표현의 영향이 제한적으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동류의식은 공감 표현의 유무에 관계없이 CMC 조건에서만 더 높게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HCI 디자인과 CASA 패러다임 연구에 갖는 함의를 분석하였다.
 
In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research,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interacting with computer agents not merely as a functional machine, but as a relational parter. Considering that empathy plays an important role in relationship building between humans, this research aimed to investigate whether computer’s expression of empathy towards user increases perceived similarity, likability, and social support. In addition, as previous research under the CASA(Computer As Social Actors) paradigm shows inconsistent results, this research directly compared the effects of empathy between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and HCI conditions to see if there is any significant differences. To create a natural circumstance that empathetic communication takes place, we recruited 208 job seeking students and conducted a 2 × 2(Computer vs. Human × Empathy vs. Non-empathy) experiment, where cheering messages were delivered to the participating students. Results showed that computer’s empathy positively influenced on likability and emotional support, but not on perceived similarity and informational support, which was higher in non-empathy condition. Perceived similarity was higher when the message, whether it is empathetic or not, was delivered from human interactants. Implications on HCI design and CASA paradigm was discussed based on the study’s results.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실험결과
5. 결론과 논의
6.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사회적 행위자로서의 컴퓨터 패러다임(Computer as Social Actor) 공감 동류의 식 사회적 지지 CASA(computer as social actor) empathy homophily social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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