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PR 실무자의 역할 및 PR 가치인식 유형에 따른 윤리인식 연구 : 윤리적 딜레마 경험과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PR 실무자들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기술자적 역할, 관리자적 역할) 및 PR 가치에 대한 인식(공익지향형, 비 공익지향형)에 따라 업무상에서 실제로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지를 탐색해 보고, 이에 따른 실무자들의 윤리인식을 진단하였다.
연구결과, 역할인식에 따라 윤리적 딜레마를 겪는 영역이 한정되거나 확대되며, PR의 공익 추구 가치 동의 여부에 따라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원인을 다르게 진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PR 현장에서의 실무자 윤리인식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역할인식에 따라 윤리적 딜레마를 겪는 영역이 한정되거나 확대되며, PR의 공익 추구 가치 동의 여부에 따라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원인을 다르게 진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PR 현장에서의 실무자 윤리인식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이론적 배경
기존 PR 윤리 관련 논의
PR 실무자의 역할 인식
PR의 가치에 대한 인식
연구문제
연구방법
자료 수집 방법 및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
인터뷰 내용 구성
자료분석
연구결과
응답자 유형별 윤리적 딜레마 인식
비 공익지향 - 기술자형
공익지향 - 기술자형
비 공익지향 - 관리
공익지향 - 관리자형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
비 공익지향 - 기술자형
공익지향 - 기술자형
비 공익지향 - 관리자
공익지향 - 관리자형
결론
References
Abstract
이론적 배경
기존 PR 윤리 관련 논의
PR 실무자의 역할 인식
PR의 가치에 대한 인식
연구문제
연구방법
자료 수집 방법 및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
인터뷰 내용 구성
자료분석
연구결과
응답자 유형별 윤리적 딜레마 인식
비 공익지향 - 기술자형
공익지향 - 기술자형
비 공익지향 - 관리
공익지향 - 관리자형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
비 공익지향 - 기술자형
공익지향 - 기술자형
비 공익지향 - 관리자
공익지향 - 관리자형
결론
References
Abstract
PR윤리
윤리적 딜레마
윤리강령
PR 역할 이론
PR 가치
PR ethics. ethical dilemma
code of ethics
PR role theory
PR valu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