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실무자의 역할 및 PR 가치인식 유형에 따른 윤리인식 연구 : 윤리적 딜레마 경험과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5 pages| 2015.08.25| 파일형태 :
조회 49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PR 실무자들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기술자적 역할, 관리자적 역할) 및 PR 가치에 대한 인식(공익지향형, 비 공익지향형)에 따라 업무상에서 실제로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지를 탐색해 보고, 이에 따른 실무자들의 윤리인식을 진단하였다.
 
연구결과, 역할인식에 따라 윤리적 딜레마를 겪는 영역이 한정되거나 확대되며, PR의 공익 추구 가치 동의 여부에 따라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원인을 다르게 진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PR 현장에서의 실무자 윤리인식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이론적 배경
 기존 PR 윤리 관련 논의
 PR 실무자의 역할 인식
 PR의 가치에 대한 인식
연구문제
연구방법
 자료 수집 방법 및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
 인터뷰 내용 구성
 자료분석
연구결과
 응답자 유형별 윤리적 딜레마 인식
 비 공익지향 - 기술자형
 공익지향 - 기술자형
 비 공익지향 - 관리
 공익지향 - 관리자형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
 비 공익지향 - 기술자형
 공익지향 - 기술자형
 비 공익지향 - 관리자
 공익지향 - 관리자형
결론
References
Abstract
PR윤리 윤리적 딜레마 윤리강령 PR 역할 이론 PR 가치 PR ethics. ethical dilemma code of ethics PR role theory PR value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PR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