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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설비 사업 공공 갈등의 거버넌스 효과 증진을위한 PR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밀양 송전선로 건설 사업을 중심으로 | 2016.11.11
PR, SP, Event | 홍보학연구 (한국PR학회)
본 연구는 에너지 전력설비 공공 갈등 해소를 도모하고 공공 숙의와 집합적 지성을 도모하는 거버넌스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함의를 발굴하기 위해 송전선로 건설 사업이 시행되었던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에너지 설비 사업에 대한 갈등 문제 인식과 해결 동기가 갈등 문제 해소를 위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어떠한영향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프로세스상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정책수용성의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고찰하고, 이때 정부 신뢰와 정부 투명성이 미치는 조절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갈등 문제 인식은 갈등 해결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갈등 해결 동기는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 신뢰는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동기와 갈등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 행위 사이에서 조절적 영향을 미쳤으며,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정책 수용성은 상호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끝으로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에너지 전력설비 공공 갈등 해소를 위한 지역 주민의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가 정부 투명성 인식에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공공 거버넌스 시대에 필요한 에너지전력설비 공공 갈등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이론적, 정책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This study demonstrates a model of communicative conflict management, which connects communicative actions in problem solving with transparency and trust in government, especially in the condition of constructions for power transmission facilities. Specifically, drawn from a theoretical application of the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STOPS), this study shows that problem recognition and situational motivation in the given conflict situation predict positive communicative behaviors. The results explain when and why people facing public conflicts in a local community behave communicative behaviors in order to solve conflict problems. Moreover, findings reveal that among a group of publics with the high level of transparency in government there a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the increase in communicative actions for problem solving and the intention of policy acceptance while trust in government roles as a moderator in a public conflict situation relating to constructions for power transmission facilities. Overall this article proposes a range of innovative strategies and policy interventions to cope with public conflicts by building transparency-based environment that enables residents to obtain and rely on transparent, sufficient and pertinent information for problem solving based on individual perception of problem and motives to the conflict resolution.
기업 가치 PR 활동의 시간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2016.11.11
PR, SP, Event | 홍보학연구 (한국PR학회)
본 연구는 기업이 펼쳐온 관계관리 활동의 시간적 변인을 기업 역사성으로 보고, 특히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한 PR 활동과 기업 진정성 인식이, 시간성 요인과 더해져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 같은 브랜드 명성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풀무원과 남양유업을 분석대상 기업으로 선정하고, 구조방정식(SEM)을 이용한 분석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첫째, 기업의 역사성 특히 가치 제고 PR의 역사성과 과거 위기 역사성은 남양유업의 경우, 브랜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풀무원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역사성이 미치는 영향에서는 풀무원과 남양유업 모두 기업 가치 PR 역사성은 정(+)의 영향을, 과거 위기 역사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업 진정성은 양 기업 모두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역사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 진정성은 풀무원에서는 완전 매개변인으로, 남양유업에서는 부분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 진정성의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중요성과 PR 활동과의 기업 진정성 관계에서 시간적 축적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This study is aimed to find out the influences of the relations between the PR history, authenticity and the brand reputations. For this purpose, two corporations were selected and SEM was used to the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it reveals that PR history influenced on the brand attitude and royalty. Second, PR-values-history had a positive impact to the brand attitude and royalty. meanwhile, crisis history had a negative impact on those variable. Also, the corporation authenticity had influences on brand attitude and brand royalty in both corporations. Third, the authenticity was fully mediated in the correlation between PR history and brand attitude, brand royalty in Pulmoowon. But, in Namyang, it functioned as a moderating variable in the correlation. This study has implications that time is important in the PR’s history and authenticity’s correlation to the brand attitude and royalty.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와 국가 평판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동일시를 매개변인으로 | 2016.01.29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최근 국가 차원에서 국가 브랜드 제고 및 경쟁력 향상 방안으로 아이덴티티와 평판 개념에 관심이 집중되고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업에 집중된 아이덴티티와 평판 연구의 범위를 국가 차원으로 확대 해 진행했다. 연구결과, 우선 국가 아이덴티티 요인으로 <국가 유산>, <문화적 동질성>, <신념 구조>, <자민족 중심주의> 등 총 4개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했다. 다음으로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 중 <자민족 중심주의> 요인에 대해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연령별로는 40대 이상 응답자들이 10대, 20대, 30대 보다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국가 아이덴티티와 동일시, 국가 평판과의 관계에서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에 대한 동일시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가에 대해 신뢰, 믿음, 칭찬, 존경 등과 관련된 평판에도 긍정적 효과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세월호 침몰은 참사인가? 사고인가? : 비판적 담론분석(CDA)을 적용한 세월호 담론 경쟁 | 2016.01.29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담론경쟁 패러다임은 PR 커뮤니케이션의 분석 단위를 조직을 넘어서 사회문제로 확장시키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면서 다양한 사회 주체들의 담론 경쟁을 통해 공론의 장을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이 연구는 비판적담론 분석의 틀로 세월호 침몰 사건의 담론경쟁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적극적인 담론적 실천을 형성한 담론은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진상규명 담론이었는데, 꼬리자르기, 특별법, 기억 담론으로 재구성되면서 세월호 침몰 사건의 의미를 형성해 갔다. 각 시기별로 경쟁하는 담론들은 구조 수습기에는 유가족과 시민단체 그리고 진보언론이 구성한 참사담론과 정부와 보수언론이 생산한 사고담론이 대립했다. 원인책임 규명기는유가족과 시민단체 그리고 진보언론의 진상규명 담론과 정부와 보수언론의 보상담론이 경쟁했다. 대책 수립기에는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기억담론과 보수언론의 피로감 담론이 사회적 지지를 얻기 위해 공방을 벌였다. 세월호 침몰 사건으로 인해 사회적 충격을 받은 시민들은 구조 수습기에는 진보성향을 가지고 현실 개혁을 주장하는 유가족의 참사 담론을 지지했지만, 사건 발생 이후 시간이 경과되면서 보상 담론, 피로감 담론등 과실책임주의와 개인주의 이데올로기 등을 수용하면서 정부와 보수 언론의 담론으로 헤게모니 중심이 이동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판적 PR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론적인 함의를 서술했다.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 제3자 효과가 성형광고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2016.01.29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본 연구에서는 제3자 효과를 이론적 기반으로 첫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는 제3자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 제3자 효과가 미디어 메 시지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2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가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변인들이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 향은 검증되지 못했다. 둘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 제3자 효과가 성형 전·후 사진 게재 금지, 성형광고 규제 강화, 성형광고 전면금지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성형 경험이 적은 응답자들일수록 성형 전·후 사진게재 금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학생들일 수록, 성형경험이 적을수록, 제3자 효과가 나타날수록 성형광고 규제강화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러나 성형광고 전면금지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메시지 프레이밍이 대학생의 조절초점과 성별에 따라 원치 않는 임신 예방에 미치는 영향 연구 | 2016.01.28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메시지 프레이밍 조절초점 손실 프레임과 심리적 반발 남녀 대학생의 성인식 차이 연구방법 실험설계 및 실험절차 실험물 측정도구 연구결과 조작점검 가설 검증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Abstract
김영란법 제정을 통해 본 언론관계의 PR 윤리 및 준법성에 대한 PR 실무자 인식 연구 : 실제적인 윤리적 갈등 상황과 향후 변화 전망을 중심으로 | 2016.01.28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요약 서론 기존 연구 및 문헌 고찰 PR의 언론관계 및 언론홍보 언론관계와 관련한 PR 윤리 김영란법, 그리고 언론관계 기존 관행 변화에 대한 예상 연구문제 연구 방법 연구 결과 PR 실무자들이 언론관계 및 언론홍보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쟁점 윤리적 쟁점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존재 및 실효성 김영란법 제정·시행 이후의 예상 상황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Appendix Abstract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본 대학 PR : 대학-유학생 관계성이 대학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국가에 대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16.01.28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요약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대학-유학생 관계: 조직-공중 관계성(OPR) 이론의 적용 대학-유학생 관계의 공공외교적 의의 대학-유학생 관계와 대학에 대한 태도 형성 대학에 대한 태도가 국가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가에 대한 태도가 국가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방법 연구 표본 수집 통계 방법 및 연구 모형 설정 변인 측정 설문 절차 연구결과 기술 통계 분석 및 연구 변인 적합성 평가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평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논의 이론적 함의 실무적 함의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Abstract
공공갈등해소를 위한 ‘조정’의 성공 조건에 관한 연구 : 한국형 ‘조정’의 모색 | 2016.01.28
PR, SP, Event | 한국PR학회 (한국PR학회)
요약 들어가는 말 공공갈등해소에 대한 기존 논의들 한국적 상황에서 조정의 가능성 조정 결과와 관련된 구성 요소들 한국적 상황에서 조정의 성공 조건에 대한 기존 논의 연구방법 조사 대상 연구절차 응답 자료의 분석 연구 결과 조정의 맥락 단계 조정의 과정 단계 조정의 결과 단계 결론: 한국의 조정,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방향성 References Abstract
제품결함에 대한 기업의 위기관리 방식이 소비자의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15.10.23
PR, SP, Event | (한국광고홍보학회)
기업은 다양한 위기상황에 처하게 된다. 많은 연구들이 위기상황에 처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대응방식을 제안하였다. 쿰스(Coombs, 2004)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위기 및 위기관리의 궁극적 결과물, 즉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간과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즉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연상들 및 이 연상들의 연결관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특정 위기상황 및 위기대응 방식이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연구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가상의 브랜드가 ‘제품결함’으로 인해 위기에 빠졌을 때 책임전가, 변명, 또는 보상으로 대응하는 상황을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제품결함은 대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뿐만 아니라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보상’은 ‘책임전가’ 및 ‘변명’에 비해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반면 ‘변명’은 제품결함 대상 속성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연상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평가를 감소시키는데 가장 효과가 좋았지만 그 외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책임전가’의 효과는 발견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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