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뉴스로부터의 학습을 예측할 수 있는 선행변인들, 즉 뉴스매체 이용(노출), 교육수준, 사전지식, 관심, 매체유형(인쇄신문, 온라인뉴스)의 영향을 공공사안 및 오락적 정보로 구분해서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변인들 간 인과관계를 명확히 살펴보고자 실험연구방법을 이요했으며, 회상에 근거한 자술보고 방식 대신 피험자들로 하여금 실제로 뉴스를 이용하게 하고, 그들의 뉴스노출을 행위관찰이라는 좀더 엄밀한 방법으로 측정했다. 총 123명의 피험자들이 참가한 실험연구 결과, 공공사안 지식습득의 경우 교육수준이 가장 높은 상대적 기여도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사전지식, 공공사안에 대한 관심, 그리고 노출된 매체유형 순이었다. 반면에 공공사안 뉴스 노출시간은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오락적 지식습득에는 관련 뉴스에 대한 노출이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이었으며, 이 외에는 오직 교육수준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정치 및 공공사안 정보습득 과정에서 사전지식과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관계에 대한 연구와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지식격차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교육수준, 사전지식, 관심의 영향
2) 매체별 차이 : 인쇄신문 대 온라인 뉴스
3) 공공사안 뉴스 대 오락적 뉴스
4) 본 연구의 개요
3.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및 실험처지
2) 측정된 예측변인들
3) 종속변인 : 공공사안 및 오락적 지식습득
4) 실험 절차
4. 연구 결과
1) 뉴스노출
2) 공공사안 지식습득
3) 오락적 지식습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2. 이론적 논의
1) 교육수준, 사전지식, 관심의 영향
2) 매체별 차이 : 인쇄신문 대 온라인 뉴스
3) 공공사안 뉴스 대 오락적 뉴스
4) 본 연구의 개요
3.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및 실험처지
2) 측정된 예측변인들
3) 종속변인 : 공공사안 및 오락적 지식습득
4) 실험 절차
4. 연구 결과
1) 뉴스노출
2) 공공사안 지식습득
3) 오락적 지식습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뉴스
학습
정보습득
사전지식
교육수준
뉴스노출
공공사안
오락적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