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5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플레이디] [손해보험] 시장 변화에 기회 삼아 미래를 준비하는 손해보험사들의 생존 경쟁 시작
- [2025년 5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5년 2분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 [Case Study] Internet_쌤소나이트_하이시에라 런칭 캠페인/일동제약_비오비타 아기모델 선발 캠페인
- 2025년 8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CSV 활동에 대한 기업 내부 종사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CSV 활동 인식 이 기업 평판과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및 진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 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실제 CSV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대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상품과 서비스의 재인식, 가치사슬 생산성 재정의, 지역클러스터 개발 의 세 가지 CSV 활동 방법 모두 기업 평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 치사슬 생산성 재정의 인식과 기업 평판이 높을수록 조직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업 평판의 매개효과는 CSV 활동 세 가지 방법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 으로 CSV 활동에 대한 진정성 인식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본 연구는 CSV 활동을 실시하는 실제 대기업의 내부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CSV 활동 효 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도 CSV 활동 실행이 중요하다는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CSV와 기업 평판
2) CSV와 조직 충성도
3) 기업 평판과 조직 충성도
4) CSV 진정성의 효과
3. 연구 방법
1) 연구 절차 및 응답자 특성
2) 주요 변인의 측정
4. 연구결과
1) 주요 변인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2) 주요 변인들의 주효과 검증
3) CSV 활동 인식과 조직 충성도의 관계에서 기업 평판의 매개효과 검증
4) 진정성의 조절효과 검증
5)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CSV와 기업 평판
2) CSV와 조직 충성도
3) 기업 평판과 조직 충성도
4) CSV 진정성의 효과
3. 연구 방법
1) 연구 절차 및 응답자 특성
2) 주요 변인의 측정
4. 연구결과
1) 주요 변인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2) 주요 변인들의 주효과 검증
3) CSV 활동 인식과 조직 충성도의 관계에서 기업 평판의 매개효과 검증
4) 진정성의 조절효과 검증
5)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광고학회 #조직 #구성원 #CSV활동 #기업 평판 #조직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