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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채널사용업에서 고급 콘텐츠창출업으로
자료요약
●방송광고시장 경제력 집중 확대로 PP 침체
- 콘텐츠 주수입원인 케이블시장 광고매출 74.1%(2009년)를 지상파와 지상파 계열 3사 PP 가 점유
- 추세 또한 범 지상파 그룹 광고시장 점유율이 증대됨에 따라 일반 PP 제작 자본 확보, 브랜드 명성 관리, 사회적 관계망 형성 등 기본적인 경영활동에 타격
- 디지털 업그레이드 국면(스마트 TV 등장, 디지털 TV 전환…)을 맞아 채널 갈등(지상파 콘텐츠 재송신 이슈 등)이 고조 되면서 PP 고유 영역인 창조적, 실험적 콘텐츠 생산(핵심 부품 콘텐츠, 중간재 콘텐츠 기획, 개발도 포함)이 크게 위축되고 있음
- 콘텐츠 주수입원인 케이블시장 광고매출 74.1%(2009년)를 지상파와 지상파 계열 3사 PP 가 점유
- 추세 또한 범 지상파 그룹 광고시장 점유율이 증대됨에 따라 일반 PP 제작 자본 확보, 브랜드 명성 관리, 사회적 관계망 형성 등 기본적인 경영활동에 타격
- 디지털 업그레이드 국면(스마트 TV 등장, 디지털 TV 전환…)을 맞아 채널 갈등(지상파 콘텐츠 재송신 이슈 등)이 고조 되면서 PP 고유 영역인 창조적, 실험적 콘텐츠 생산(핵심 부품 콘텐츠, 중간재 콘텐츠 기획, 개발도 포함)이 크게 위축되고 있음
목차
1. 기본 전제 : 콘텐츠 난맥상 - 어떻게 볼 것인가? (Assumptions)
2. 문제 진단 (Problems)
3. 해법 전략 (Solutions)
2. 문제 진단 (Problems)
3. 해법 전략 (Solutions)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심상민
PP콘텐츠
방송광고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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