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에서의 TV 콘텐츠 수용자 예측 모형에 관한 연구 : TV 콘텐츠의 디지털 플랫폼 VOD 소비 영향력 요인 분석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34 pages| 2020.10.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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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 디지털 미디어 이용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디지털 미디 어 이용 행태 중 가장 핵심적인 VOD 소비에 대한 연구 또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그 러나 VOD 소비를 다룬 그동안의 연구들은 대개 IPTV VOD 형태를 다루었으며, 그마저도 시청률 중심의 연구모형들을 주로 제기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IPTV VOD뿐만이 아닌 Clip 형태의 VOD를 포함한 VOD 소비 예측모형 구축을 시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시청률 요인과 콘 텐츠의 온라인 화제성 요인을 동시에 고려하는 정밀한 예측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Full VOD 소비에는 시청률의 영향력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VOD Clip 소비에는 시청자 댓글이나 게시 글과 같은 시청자 버즈가 보다 큰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밝혀져 VOD 유형 간 소 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학계 및 업계에 서 이론 구축의 기초 자료 및 실무 차원에서의 함의를 논의하였다.
 
In the domestic media market, the usage of digital media has been greatly increasing, and the VOD consumption, which is the key digital media usage pattern, has also became an important subject of study. However, studies on VOD consumption have mostly been about IPTV VOD format, and even most of them have focused mainly on ratings. With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intended to establish a VOD consumption prediction model, including Clip-type VOD as well as IPTV VOD. In the process, this study proposed precise prediction model considering contents’ online virality factor as well as ratings factor. Results showed the difference in highly affecting variable for each type of VOD. The effect of ratings was relatively high on Full VOD consumption and viewers’ buzz such as comment and post showed great impact on VOD Clip consumption. This study shows that there are different affecting factors depending on the attributes of contents when consuming TV contents on a digital platform.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help building a relative academic theory and also suggest managerial implication in business.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VOD 이용에 대한 논의
2) TV 콘텐츠의 VOD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자료 수집 및 분석
2) 분석 방법
5.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의 결과: TV 콘텐츠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이 Full VOD 소비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연구문제 2]의 결과 : TV 콘텐츠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이 VOD Clip소비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연구문제 3]의 결과 : TV 콘텐츠 시청률,온라인 화제성이 디지털 VOD 소비량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디지털 컨텐츠 유형(Full VOD, Clip VOD)간 차이 분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시청률 콘텐츠 화제성지수 통합시청률 콘텐츠 VOD 소비 예측모형 구전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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