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사용성이 사용자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the usability of products on user's emotions
한국과학기술원 | 168 pages| 2006.11.2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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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논문의 목적은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의 변화를 조사하여 제품의 사용성이 인간의 감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밝혀내는 데 있다. 지금까지의 사용성 및 감성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제품의 사용성과 사용자의 감성이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사용성에 관련된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수행도와 같은 객관적인 측면만이 강조되어 왔고, 사용자의 감성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는 소홀히 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사용성의 객관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체계는 이제 어느 정도 정립되어 있으나 제품을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평가하기 위한 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인간의 감성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사용자들에게 좋은 감성을 유발할 수 있는 제품을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의 외관과 감성에 관련된 것에 집중되어 있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표출되는 인간의 감성에 관련된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측정방법을 제안하여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사용자의 감성변화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사용성과 사용자의 감성 간에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밝혀 보고자 하였다.일반적으로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Usability Testing Comparing Usability Testing Measuring Emotions Emotions 제품의 사용성 사용자의 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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