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뉴스 매체에서 다양화하는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25 pages| 2014.06.1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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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일반적으로 뉴스 매체는 외국에 대해 보도할 때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자국의 이념이나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그 결과 국제 뉴스는 국내 뉴스보다 주관적이 되기 쉽다. 예를 들어 미국 언론은 외국에 대해 보도할 때 미국의 외교 정책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국의 뉴스 매체들은 타국에 대해서 서로 다른 보도를 하 게 되고 그 결과 동일한 나라의 브랜드 이미지까지도 다르게 구성하게 된다. 이러한 점 이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해당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 논문은 미국, 영국, 일본, 중 국의 뉴스 매체에 반영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각 국의 뉴스 매체에 나타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는 서로 상이한 것으로 나 타났다. 매체 소속국과 한국의 관계, 혹은 정책에 따라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가 다르게 나타났다. 미국 언론에 나타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호의적이었고 그 다음 일본 , 중국, 영국이 뒤를 이었다. 뉴스 주제, 뉴스 메이커, 뉴스 정보원, 뉴스 서술에 있어서도 국가별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이 여러 나라와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가 보다 다양화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목차
요약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1) News as a Window, not a Mirror
2) International News and Patriotic Journalism
3) National Brand Image
4) Korea’s Brand Image in International News
5) International Journalists Covering Korea
3. Research Method
4. Results
1) Overall Statistics
2) National Differences in News Topics
3) National Differences in News Makers
4) National Differences in News Sources
5) National Differences in News Tones
6) Differences in News Tones by Topic
7) National Differences in News Narratives
5.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국제 뉴스 국가 브랜드 국가 이미지 한국 브랜드 이미지 뉴스 서술 international news national brand national image Korea’s brand image news narratives 이병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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